한 대형마트 모습. 사진은 연합뉴스DB |
15일 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13일부터 계열사가 총출동하는 대규모 쇼핑 행사 '쓱데이'에 돌입했다. 19일까지 진행되는 올해 '쓱데이'는 '나에게 힘이 되는 쓱데이'를 슬로건으로 노브랜드·스타벅스와 같은 외식 상품부터 신세계백화점·이마트·스타필드 그리고 SSG닷컴·G마켓·W컨셉 등 온라인 쇼핑몰까지 신세계그룹 계열사가 총 출동 하는 대규모 쇼핑 이벤트로 진행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6일까지 계열사 연합 쇼핑 대전 '현대백화점 패밀리 위크'를 연다. 행사에는 백화점, 아웃렛, 홈쇼핑, 면세점, 그린푸드, 한섬, 리바트, 지누스, 바이오랜드, 드림투어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이 계열사를 아우르는 통합 쇼핑 행사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그룹은 백화점·마트·슈퍼를 비롯한 유통 계열사 통합 쇼핑 축제인 '롯데 레드페스티벌'을 이달 2일부터 진행 중이다.
정부는 내수소비 진작을 위해 추진하는 '2023 코리아세일페스타'도 지난 11부터 30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코세페는 참여 기업 2500여 곳, 행사 기간도 20일의 역대 최대 규모다. 이에 정부는 코세페를 통해 최근 고물가에 위축된 내수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도 발맞춰 주요 차종에 대한 할인 행사에 들어갔고, 삼성전자와 LG전자도 TV, 냉장고 등 품목을 정해 제품 할인에 들어갔다.
온라인 오픈마켓과 홈쇼핑에서도 코세페 기간 중 할인 행사가 진행된다. 쿠팡, 브랜디, 티몬, 우체국쇼핑, 11번가 등 오픈마켓을 비롯해 홈앤쇼핑, NS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홈쇼핑 업계가 할인·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지방자치단체도 힘을 보탰다. 코세페 기간 중 지역특산품 구매를 희망한다면 인터파크·공영쇼핑·Hmall·롯데온에서 운영하는 코세페 팔도마켓을 방문하면 된다. 지자체별 대표 특산품 1600여 개 제품이 준비되어 있다.
지역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고물가·고금리로 소비가 침체하는 가운데 각 유통사 마다 역대 최대 규모의 할인을 앞세워 연말 시즌 쇼핑 수요 선점에 공을 들이고 있다"면서 "원하는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는 기회로 적극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할인 행사에 대해 체감도가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주부 강 모(대전 유성구·38)는 "각 유통업체별로 할인을 하고 있지만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아서 선뜻 쇼핑을 하기 쉽지 않다"면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보면 최대 90%까지 할인을 하는데 우리는 사고 싶은 품목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고 할인폭도 크게 다가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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