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이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철도 2호선을 수소 트램으로 확정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이성희 기자) |
이장우 대전시장은 7일 시청에서 가진 기자 브리핑을 통해 내년도 착공을 앞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급전 방식을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한 수소 트램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수소 트램은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해 차량 내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만들어진 전력을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트램으로, 외부 전기 공급설비(대규모 급전 및 변전시설) 설치가 필요하지 않아 완전 무가선 방식으로 주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가 연구개발 과제로 제작을 완료한 상태이며 오송 철도종합시험 선로에서 성능평가를 마쳤다. 최근 울산 시험선에서 연비 등을 고려한 최적 주행패턴 검증 등을 위해 시험운행 중에 있어 내년부터 양산이 가능한 상황인 것으로 파악된다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다.
제공=대전시 |
이 과정에서 현대로템은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시설과 수소 충전시설에 대한 9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 계획과 함께 수소 트램 운행에 필요한 수소를 시중 공급가격의 절반 수준인 1㎏당 4344원에 30년간 대전시에 공급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수소 관련 인프라는 지방비 투입 없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수소 트램 도입 결정에 따라 시는 현대로템에서 제안한 수소 트램의 차량 가격과 제원을 기준으로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차량 부문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RFP)를 작성할 계획이다. 최종 사업자 선정(트램차량 제작업체)은 향후 공개경쟁입찰로 결정한다.
특히 정거장마다 별도의 고압 충전 시설이 필요한 배터리 방식과 달리 안전사고 위험이 없고 주행에 필요한 전기를 자체 생산해 도로 침수나 결빙 등에 따른 운행 제약이 없는 것도 장점으로 평가됐다. 이와 함께 궤도만 부설되면 운행이 가능해 장래 노선 확장이 필요한 경우 큰 비용 없이 유연하게 확장 가능한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수소 트램 도입 결정은 트램 건설을 준비하고 있는 타 도시(22개 도시 35개 노선, 총연장 456.33㎞ 계획 중)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철도분야 세계 수소시장 개척에도 향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돼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대한민국이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수소경제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대전시의 얘기다.
이장우 시장은 "대한민국의 첨단 과학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주도해 온 과학수도 대전에서 미래철도 기술인 수소 트램의 국내 최초 도입은 편리한 대중교통 활성화 차원을 넘어 각별한 의미가 있다"며 "내년 착공을 위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영상|대전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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