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세종, 충남지역 주민들이 외국 이주민이 더 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지난해보다 5.6%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나의 친척과 결혼해 다문화 가정을 꾸리는 것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보인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충남대 교육학과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단장 김정겸)이 대전·세종·충남에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 지역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세계시민의식에 관한 설문조사' 중 다문화 교육에 대한 주제의 조사결과다.
대전·세종·충남 지역민들은 우리나라가 외국 이주민들의 유입으로 더 살기 좋은 나라가 됐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18.2%가 '더 살기 좋아졌다', 59.2%가 '별 차이 없다', 22.6%가 '더 살기 나빠졌다(22.6%)'로 응답하며 지난해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우리나라 외국 이주민 수에 대해 51%가 '현재 수준이 적당하다'고 응답하며 지난해 50.9%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현재보다 더 늘어야 한다'는 응답은 5.6%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 이주민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사는 것', '나와 이웃이 되는 것', '나의 친척과 결혼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저 그러함'이 각각 62.4%, 59.4%, 58.4%의 비율을 보였다. 또 '우리나라에 들어와 사는 것'과 '나의 이웃이 되는 것'에 대해선 긍정적인 반응이 더 많았으나, '나의 친척과 결혼하는 것'에 대해선 부정적인 응답이 더 많아, 아직 외국인을 내 친척이나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것에는 거부감을 보였다.
'우리나라와 다른 인종, 종교,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데에 한계가 있다'에 대해서는 '그렇다'가 68.6%, '그렇지 않다'가 31.4%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74.6%)에 비해 6.2%p 낮아진 수치로 외국 이주민에 대해 조금 더 수용적인 태도로 변화했다.
'합법적 외국인 근로자에게는 우리나라 근로자와 같은 노동법적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에 대해서는 '그렇다(84.6%)'가 '그렇지 않다(15.4%)' 보다 69.2% 높게 나타났고, 이들에게 '영주권이나 국적을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에 대해서는 '그렇다(51%)'와 '그렇지 않다(49%)'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면 그들이 한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아 간다'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57.2%)'가 '그렇다(42.8%)'보다 14.5% 높게 나타났고, 그들의 경제 기여도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55.6%)'가 '그렇다(44.4%)'보다 11.2% 높게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의 필요 정도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하다(24.8%)', '대체로 필요하다(66.2%)'로 대부분인 91%가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이 함께하는 축제, 체육대회 등의 다문화 행사의 필요 정도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하다(13.6%)', '대체로 필요하다(61.6%)' 등 75.2%로 지난해 73.7%보다 1.5%p 높게 나타났다.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문화 수용성 및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을 강화한다(30%)',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기 위해 각 개인이 노력한다(23.1%)', '차별금지법 등 권리보호를 위한 법률이나 제도를 마련한다(21.8%)'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기 위해 각 개인이 노력한다(34.%)', '다문화수용성 및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을 강화한다(33.2%)', '차별금지법 등 권리보호를 위한 법률이나 제도를 마련한다(20.3%)' 순으로 응답한 것과 비교하면 1순위와 2순위가 다르게 나타났다.
우리 사회의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해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집단으로는 '정부 등 공공기관(60%)', '시민사회단체(14.4%)', '교육기관(10.4%)'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순위와 동일했지만, 정부 등 공공기관의 주도적인 역할에 대한 요구는 지난해(51.3%)보다 8.7%p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지금까지 다문화 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지에 대해 '있다'가 35.4%, '없다'가 64.6%로 응답했으며, 다문화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교육의 횟수로는 1회 11.4%, 2회 8.6%, 3회 5%, 5회 3.4% 순이었다. 교육을 받은 기관은 '교육기관(34%)', '정부 등 공공기관(29.6%)', '시민사회단체(33%)', '기업, 사업체(28%)' 순이었다.
다문화 교육 내용으로는 '이주민이 한국 사회에서 겪는 차별 문제'(28.1%), '한국 거주 이주민의 현실과 어려움'(24.7%), '이주민을 대하는 한국인의 적절한 태도'(22.1%), '이주민 증가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13%), '이주민 주요 출신국가의 역사, 문화'(12.2%) 등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 다문화 교육에 참여할 의향으로 '매우 참여하고 싶다(4.8%)'와 '참여 의향이 있는 편이다'(56.6%), '참여 의향이 없는 편이다'(31.6%), '전혀 참여하고 싶지 않다'(7%)로 나타나 지난해보다 참여 의향은 5.8%p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자료제공: 충남대학교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
* 본 설문은 국가인권위원회의 국가인권실태조사(2019)의 설문 문항을 지역의 상황에 맞게 충남대 교육학과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에서 수정, 보완해 사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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