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제공. |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이후 사전 연구용역이 미뤄지는 등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지만, 결국 예타 조사대상에 오르면서 또다른 충청권 교통망 구축의 첫 단추를 꿰게 됐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은 10월 31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종착역인 반석역을 시작으로 정부세종청사와 조치원, 오송, 청주 도심을 거쳐 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하는 총 길이 60.8㎞의 철도망 구축사업이다. 2021년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되고 같은 해 11월 사전 타당성 조사를 거쳐 이번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까지 선정된 것이다.
그동안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시·도 행정 경계를 넘어 충청권을 초광역 도시로 묶는 사업인 만큼 각 시·도는 합동으로 건설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해 왔다. 특히 올해 9월 13일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행정협의회를 개최하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조기 추진을 정부에 공동건의하는 등 충청권 연합을 통해 지역 동반성장에 힘을 모았다.
이제 사업 착수를 위해선 예비타당성조사 절차만 통과하면 되는데,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은 최대 2년으로 2025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 다만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의 경우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업이기도 한 만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더욱 빠른 사업 추진도 가능하다.
실제 광역철도가 운행되면 대전에서 청주공항까지 50분 전후로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이동 편의도 크게 증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1일 교통량 기준 대전 반석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는 18만 2000여 대, 세종청사에서 조치원까지는 7만여 대 수준이다.
이 사업은 지역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으로 국비 70%, 지방비 30%로 약 4조 2000억 원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비타당성조사는 향후 조사 수행기관 선정 등을 거쳐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대전과 세종, 충북 3개 시·도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앞으로 사업 타당성 검증과 평가에도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이외 충청권 광역철도 중 1단계는 12월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2·3단계는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고 대전~옥천 광역철도는 실시설계 과정 중에 있다.
이현제 기자 guswp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