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감도.(사진=대전시 제공) |
당초 마감 목표는 10월 말까지였지만, 최종 사업자 선정 절차가 일부 지연되면서다. 대전시는 내년 상반기 착공 돌입에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빠르게 운영방식과 사업자를 선정하겠단 방침이다.
31일까지 취재결과, 시는 10월 말까지 발표 예정이었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차량시스템 운영방식에 대한 결정을 이날까지 마무리 짓지 못한 채 11월로 미루기로 했다.
시는 최근 트램 차량시스템 운영방식을 정하기 위해 '트램 차량시스템에 대한 기술제안서' 공고를 접수 마감했다. 현재는 수소전기방식과 배터리방식 등을 제안한 3개 업체에 대한 검토를 거치고 있다. 핵심 평가 지표는 안전성, 기술력, 사업 수행 능력 등으로, 시는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한 곳을 10월까지 최종 선정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심사·협의 과정 중 일부 절차가 지연하면서 결정이 늦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현재도 공고에 응찰한 3개 업체에 대한 심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며 "보안상의 이유로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 가능한 빠르게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가 차량시스템 운행방식을 놓고 고심하는 사이, 시민들의 우려는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트램 예산과 착공 계획에 대한 청사진이 조금씩 나오고 있는데 반해 아직도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많지 않아서다. 시와 5개 자치구가 최근 진행 중인 '이장우 대전시장과의 대화' 행사에서도 구민들 사이 진행 상태에 대한 의구심이 지속해서 나오는 실정이다.
10월 30일 중구에서 열린 '이장우 대전시장과의 대화' 행사에서 박종례 중구미용협회장은 "해외나 타 도시 트램 운영 현장을 실제로 보면 효율, 위생 등 생각보다 단점이 많아 보이기도 한다"며 "더 늦기 전에 차라리 다른 방식에 대한 검토가 이뤄질 수는 없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이장우 시장은 구민들에게 트램 착공은 차질 없이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시장은 "트램에 대한 여러 의견이 꾸준히 나오고 있고, 어떤 부분에 대해선 공감하는 내용도 있지만 트램 착공이 더 늦어지면 대전에서 2호선은 물건너 가는 것"이라며 "우선 운영방식에 대한 사업자를 선정해서 최대한 유리한 협상을 이끌어 갈 예정이다. 내년엔 트램 착공이 가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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