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선혜 대전보건대 교수( 부속유치원장) |
대학의 부속유치원장을 맡고 있는 필자가 유치원 입학 상담을 위해 유치원으로 방문한 부모님들의 질문으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부모님들이 유아기 자녀 교육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과 내 아이가 어떠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유치원에도 초·중등 교육과정과 같이 국가에서 고시한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이 있으며,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도 되어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은 초·중등처럼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신체운동·건강영역, 의사소통영역, 사회관계영역, 예술경험영역, 자연탐구영역과 같이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렇게 구성된 5개 영역은 초·중등의 교과목처럼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고 5개 영역이 서로 연계되고 통합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아들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유아기 발달에 적합하고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교육내용들이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잘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문서로 고시된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 그 자체로는 그야말로 매우 추상적인 개념의 나열일 뿐이다. 이렇게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존재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살아 움직이는 실제 교육 활동으로 작동되게 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이해 그리고 유치원 원장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유아기에 대한 부모의 양육 태도나 양육 방법은 각종 T.V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포털사이트 그리고 블로그와 같은 매체를 통하여 많은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다. 이에 반하여 유아기 교육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다. 이와 같은 현상이 한편으로는 이해가 된다. 왜냐하면 유아기라는 발달적 특성을 볼 때 일반적으로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잘 키울 것인가? 와 같은 양육 방법이라든지 아니면 아이의 문제행동이 나타났을 때 부모가 이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와 같은 행동 수정 방법과 같은 정보 공유에 초점이 맞추어지기 쉽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유아기 발달과 흥미에 적합하고 유아의 주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유아에게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유아교육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도 많이 공유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유아교육 내용이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며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또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원활히 전달 될 수 있어야 한다.
E.C.E 는 Early Childhood Education을 나타내는 영문 약자이다. 한국어로 그 의미를 되짚어 보면 '유아기 교육'을 의미한다. 유아기 양육에 대한 정보도 필요 하지만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유아기 교육에 대한 정보 또한 많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가 많을수록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교육적 고민을 좀 더 덜어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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