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가운데에는 예쁘장하고 조그마한 탁상용의자 하나가 있었는데 유난히도 눈길을 사로잡는 거였다. 옆 동 아파트에 살던 딸이 아이 교육용으로 쓰던 '생각하는 의자'와 너무도 닮았기 때문이었다.
나는 딸이 곁의 아파트에 살고 있을 때 딸네 집에 종종 가곤 했다. 가서 보면 외손녀가 잘 놀기도 했지만 경우에 따라선 심통을 부려 제 어미를 어렵게 하는 적도 많았다. 그럴 때면 제 어미는 다소곳한 말로 타일렀지만 막무가내로 떼를 써서 참아내기가 어려울 경우도 있었다. 두고 보기가 안 됐던지 제 어미는 떼를 쓰는 애를 조용히 손목을 잡고 방으로 들어가는 거였다. 들어가자마자 상비해 놓은 '생각하는 의자'에 앉히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거였다. 뉘우침의 기색이 없으면 시간에 상관없이 뉘우칠 시각까지 그냥 두는 거였다.
"엄마, 잘못했어요" 할 때는 "잘못한 게 뭔가 얘기해봐" 하는 식으로 잘못을 깨닫게 하는 거였다. 처음에는'생각하는 의자'에 앉는 것을 예사롭지 않게 생각하더니, 얼마 지나니 의자 얘기만 나와도 낯빛이 달라지며 '생각하는 의자'에 앉는 것을 두려워하는 거였다. 어미의 자식에 대한 기대가 개과천선으로 이루어지는 것 같아 너무나 대견스러웠다.
이런 외손녀는 학령기가 돼 취학통지서를 받게 되었다. 부푼 꿈을 안고 제 어미와 꼬마는 예비소집 날 학교운동장에 발걸음을 했다. 허나, 운동장엔 학생도, 학부형도, 보이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알아봤더니 이 학교가 급식문제로 방송을 탄 일이 있었는데, 그 후 기피학교가 됐다는 거였다.
이런 정보를 듣고 딸과 사위는 고민을 하는 것 같았다. 외동딸 하나 잘 키워보려고 했는데, 이리 됐으니 어떡하면 좋으냐고 궁리를 거듭하는 것 같았다. 끝내는 집을 팔고 태평동으로 이사를 갔다.
제 엄마 아빠의 극진한 사랑과 교육에 대한 관심은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 세 번 이사했다는 뜻으로, 어머니가 자식을 훌륭하게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를 방불케 했다. 교육 열의와 현명한 대처에 박수를 보내고 싶은 심정이었다. 제 엄마 아빠의 극진한 교육에 대한 관심 덕분인지 '생각하는 의자' 영향 때문인지 아이는 칭송받는 어린이로 말썽 부리지 않고 건실하게 크고 있었다.
환경의 중요성과 맹모삼천지교를 얘기하다 보니 자식 교육을 지엄하게 하셨던 안중근 의사의 모친 조마리아가 떠올랐다. 조마리아가 아들 안중근 의사에게 보낸 마지막 편지가 생각난 거였다.
아래는 일제치하에서 우리의 숙적이었던 이등박문을 하얼빈역에서 권총 사살하고 체포된 안중근 의사에게 그 어머니가 보낸 편지다. 사형선고를 받은 아들에게 어머니가 쓴 마지막 편지가 되는 셈이다.
"네가 만약 늙은 어미보다 먼저 죽는 것을 불효라 생각한다면, 이 어미는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너의 죽음은 너 한 사람의 것이 아니라, 조선인 전체의 공분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네가 항소를 한다면, 그것은 일제에 목숨을 구걸하는 짓이다. 네가 나라를 위해, 이에 이르렀는데, 딴 맘먹지 말고 죽어라. 옳은 일을 하고 받은 형이니, 비겁하게 삶을 구걸하지 말고, 대의에 죽는 것이 어미에 대한 효도이다. 아마도 이 편지는 어미가 너에게 쓰는 마지막 편지가 될 것이다. 여기에 네가 입을 수의(壽衣)를 지어 보내니 이 옷을 입고 가거라. 어미는 현세에서 너와 재회하기를 기대치 않으니, 다음 세상에는 반드시 선량한 천부의 아들이 되어 이 세상에 나오너라."
세상 어떤 어머니가 자식을 사랑하지 않겠느냐만 가슴 뭉클한 교훈이요, 나라와 자식에 대한 참된 사랑이 아닐 수 없었다. 사랑하는 아들도 소중하지만 국가와 민족을 위해 의롭게 죽으라는 비장한 어머니의 한 말씀은 아들에 대한 지엄한 교육이요 참다운 사랑이 아닐 수 없었다. 우리가 듣는 말 중에 환경의 중요성을 말할 때 흔히 '코이의 법칙'이란 말을 자주 듣는다.
여기서 말하는'코이'는 관상어 잉어를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 주변엔 어항이나 수족관에 관상어를 가르는 집들을 어렵잖게 볼 수 있다. 관상어는 그 종류도 다양하게 많지만 그 중에서 특이종이 하나 있다. 그것이 바로'코이'라는 잉어인데 이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 보아야겠다.
'코이'는 작은 어항에 기르면 5~8Cm 밖에 자라지 않는다, 하지만 커다란 수족관이나 연못에 넣어 기르면 15~25㎝가 되고, 강물에 방류하면 90~120㎝까지 성장한다고 한다. 이처럼 처해진 환경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두고'코이의 법칙'이라 한다.
사람들 또한 환경의 지배를 받으며 살아간다. 100%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도, 어떤 사람을, 어떤 환경에서 만나느냐에 따라 능력 발휘가 달라진다. 좋은 환경에서 좋은 사람을 만났다면, 100%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도 있겠지만 악조건의 환경에 못돼 먹은 사람과 숙명적인 시간을 같이했다면 10% 능력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코이'가 처한 환경이, 어항, 바다, 어느 것이냐에 따라 크기가 5~8㎝에서 90~120㎝로 달라질 수 있다니,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는 '사람'과 '코이'가 뭐 다르다고 할 수 있겠는가?
물고기가 사는 물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듯, 사람 또한 처한 환경에 따라 현상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안중근 의사가 천추의 명불허전의 인물로 기림을 받는 것도 일제 치하라고 하는 환경 속에 많은 독립투사를 만난 것이며, 훌륭한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를 모시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임에 틀림없다.
사람도 '코이'처럼 처해 있는 환경이나 대상에 따라 소인도, 졸장부도, 안중근 의사 같은 빛나는 용도 될 수 있다.
정원사가 정원수를 전지하고 수형을 바로잡듯이 우리도 자식을 바르게 키우는 부모로서 안중근 의사 모친 조마리아와 같은 인간 정원사가 되어야겠다.
우리는 부모 역할을 잘못하여 자식을 '어항 속의 코이'로 키울 것인가?
아니면,'맹모삼천지고'하는 어머니가 돼서 안중근 의사 같은 '살신성인하는 용의 코이'로 키울 것인가?
오늘 따라 안 의사를 용이 되게 하신 조마리아 여사가 왜 이리 존경스럽게 보이는지 모르겠다.
안중근 의사를 '코이의 법칙'으로 모셔오다니? 생각을 거듭해도 놀랄 일이 아닐 수 없었다.
남상선/수필가, 대전가정법원 전 조정위원
남상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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