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IC 인근 도로 개선 내용. (제공=대전시) |
서대전IC에서 계백로 진잠네거리 구간 퇴근 시간 병목현상 해결을 위해 추가 도로를 확장하고 신호체계를 조정하겠다는 게 주 내용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26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한국도로공사와 서대전IC 주변 교통혼잡 해결을 위한 고속도로 합류 구간을 중심으로 차선을 늘리고 서대전IC를 다차로 하이패스로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서대전IC 교통량은 1개 차로당 교통량이 유입 4005대, 유출 6815대로 대전에 있는 고속도로 교차로 중 가장 교통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전IC의 경우 유입 3086대, 유출 5797대, 유성IC는 유입 3885대, 유출 5704대 수준이다.
먼저 2024년까지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에서 서대전IC로 진·출입하는 양방향 약 2㎞에 대한 고속도로 확장공사를 시행한다. 이에 서대전IC 합류 구간부터 시작하는 4-3-4-6차선 도로를 5-5-5-6차선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계백로 차선 확장 계회. |
합류 병목구간을 지나 서대전나들목삼거리에서 진잠네거리 간 신호 연동체계도 개선하면서 동시에 진잠네거리 좌회전 차로도 기존 1개에서 2개로 확장한다.
서대전IC로 몰리는 차량 집중도를 낮추기 위해 현충원 하이패스IC도 준공을 최대한 앞당긴다는 방침인데, 250억 원을 투입해 2027년 준공할 계획이다. 현충원IC를 완공한다면 서대전IC는 20%, 인접한 유성IC의 경우 22.7%가량 교통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추가로 세동에서 대정동 간 연결도로 3.9㎞를 건설해 서대전IC 교통량을 분산한다.
세동-대정동 연결도로. |
다만, 호남고속도로지선에서 대전남부순환고속로 연결되는 서대전분기점부터 이어지는 차량 정체와 서대전IC에서 분산 출입구 역할을 했던 안영IC 혼잡도는 이번 대책으로 인한 개선 여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장우 시장은 "(서대전IC에 비해) 안영IC 혼잡도는 심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고, (고속도로 교차로 혼잡해결을 위한) 특별개선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한국도로공사와 협조를 마쳤다"며 "앞으로도 구간별 맞춤 개선책으로 상습 교통정체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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