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보급창고 모듈트레일러시물레이션 (사진=대전시 제공) |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철도청 대전지역사무소 재무과 보급창고(대전역 철도보급창고) 이전을 위한 보수보강 작업을 거의 마쳤고, 이전할 공원부지 내 기초 작업 역시 완료한 상태다.
앞으로 이동 동선 내 장애물들에 대한 조치와 최종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끝내면 보급창고는 9월 말 지피에스(GPS)를 통해 자동 수평을 잡아주는 모듈 트레일러 12대에 실려 약 600m를 이동해 대전 신안2역사공원에 안착될 예정이다. 성공한다면 트레일러를 사용해 조금의 훼손도 없이 문화재의 이전하는 것은 국내 최초 사례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20일 동구 소제동 대전전통나래관에서 대전역 철도보급창고 학술세미나도 열 계획이다. 건축문화유산의 이전을 두고 이번 사례가 하나의 새로운 보존방식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철도보급창고 이동 동선 시뮬레이션 (사진=대전시) |
문화유산인 만큼 존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했으나 새로 들어설 대전역 환승센터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인근에 철도를 테마로 한 신안2역사공원 조성 역시 가시화되면서 이전론에 힘이 실렸다.
숙의 끝에 대전시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행해오던 '해체 후 이전 복원'이 아닌 건축물을 들어 그대로 옮기는 전체 이동 기술 공법을 택했다. 문화재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해체에 따른 부재 교체와 보존처리, 보관 비용 등을 모두 고려할 때 경제적으로도 이축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이전으로 대전시는 그동안 도시개발 과정에서 대립해왔던 '개발이냐 보존이냐?'라는 갈등에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문화유산은 현장보존이 원칙이긴 하지만, 이미 주변 경관이 크게 훼손되었고 보존과 함께 활용을 중시하는 등록문화재의 특성상 더 안정적인 관리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인근 역사공원으로의 이전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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