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연 대전대 입학처장 |
대전대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면접이 있는 전형은 교과면접전형이다. 교과면접전형의 면접 실질반영비율은 41%로, 일반학과 지원 시 지원자 전원에게 면접고사를 시행한다. 교과면접전형 보건계열(간호·물리치료·임상·응급)·한의예과는 이번부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8배수를 선발해 면접을 실시함으로써 종전보다 많은 학생에게 면접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면접전형의 면접 문항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본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사전 공지된다. 단 한의예과는 당일 출제한다.
교과중점전형은 수시전형 중 가장 많은 모집인원을 선발하며 학생부 교과성적 즉 내신성적과 출결상황만 반영하고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아 지원자의 부담이 가장 적은 전형이다. 교과중점전형을 비롯한 대전대의 학생부교과위주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산출 시 8개 과목을 선택 반영한다. 학년과 학기 구분 없이 국어·영어·수학·사회 또는 과학 각 2개며 진로선택과목 반영하지 않는다.
지역인재Ⅰ과 지역인재Ⅱ전형은 이번부터 지역 학생들의 부담감을 완화하기 위해 교과면접전형과 동일하게 공통·일반선택과목 6개만을 선택 반영한다. 이때 진로선택과목 2개를 가산점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대전·세종·충청 소재 지역 수험생이라면 지역인재Ⅰ·Ⅱ전형을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간호학과는 전체 모집인원의 30%, 한의예과는 전체 모집인원의 40%를 지역인재로 선발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인 혜화인재전형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고(한의예과 제외),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교사추천서,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등 기타 서류를 모두 받지 않음으로써 수험생의 심리적 부담감이 적은 전형이다. 학교생활기록부를 활용해 서류 종합평가를 실시함으로써 내신 성적을 정량평가하지 않는다. 혜화인재전형으로 건강운동관리학과를 지원하는 경우 전원 면접기회를 갖는다. 실기고사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학과의 수험생들에게는 비실기로 체능계열 학과를 지원할 수 있는 기회다. 같은 전형에서 이외 보건계열(간호·물리치료·임상·응급)와 한의예과 지원자는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해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실기위주전형은 전형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실기고사가 주요 전형요소며 실질반영비율이 높아 지원자는 실기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대전대 수능최저학력 기준은 한의예과와 군사학과만 적용한다. 한의예과의 경우 교과면접·교과중점·농어촌학생전형에서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같은 과의 지역인재Ⅰ·Ⅱ·혜화인재전형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중 3개 영역 등급 합 6등급 이내로 적용한다. 탐구 과목 반영 시 한국사를 포함해 2개 평균 반영이 가능하다. 군사학과전형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중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15등급 이내여야 한다.
대전대 입학처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온·오프라인 입시안내 프로그램을 다각화할 예정이다. 대전대 입학안내 홈페이지, 대학어디가, 내신닷컴, 카카오플러스 등의 4개 채널을 활성화해 실시간 맞춤형 입시상담을 진행한다. 또 학생들의 진로설계, 역량강화 일환으로 ▲찾아가는 교수 진로특강 ▲학과체험·캠퍼스안내 프로그램 ▲고교방문 학과체험 멘토단 ▲대전대 영화관 1열 등 대학이 찾아가고 학생이 대학으로 찾아오는 쌍방향 네트워크형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더불어 대면 참여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학과체험 및 캠퍼스안내(학과 안내) ▲고교생 대전대 홍보영상 공모전 ▲성적산출 참여 이벤트 등을 운영한다.
대전대는 장학제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고자 국가장학(1유형/2유형), 신입생우수성적장학(모집단위별, 전형별 수석·차석), 특별장학(1:수능성적/2:공인영어시험) 등을 통해 다수의 신입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장벽이 낮은 '특별장학'은 최초합격자뿐만 아니라 충원합격자에게도 혜택을 주고 있다. 또 교내·외 많은 장학금을 확보해 경제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임효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