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의대 박용호 박사과정생 |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은 국내 대학원 박사과정생(석·박사통합 과정 및 수료생 포함)의 박사학위 논문 연구와 관련된 창의적·도전적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NRF)이 지원하며, 2023년 330개의 과제를 선정한다.
이번 선정으로 박용호 박사과정생은 '알츠하이머병에서 그렐린 호르몬이 타우 병리에 미치는 치료 효능 및 분자기전 분석 연구'라는 주제로 2년간 총 4000만 원(연간 2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용호 박사과정생은 "문헌조사 및 사전연구를 통해 만든 가설을 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해 구체화해 이번 과제에 지원할 수 있었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기쁘다"라며, "본 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과 그렐린 호르몬과의 관계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과제에 선정된 박용호 박사과정생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한 다양한 기전과 비약물 중재 및 약물 연구를 통해 특허 출원 1건, 기술이전 1건과 더불어 총 13편의 논문을 SCI급 국제학술지에 1저자 및 공동저자로 게재하는 등 왕성하게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