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연합뉴스 자료사진. |
30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2004년 4월 1일 첫 운행을 시작한 KTX가 31일 누적 이용객 10억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이용객 10억명은 5000만 국민이 한 사람당 20번씩 KTX를 탄 셈이다. 5억명 달성은 개통 후 11년 5개월 만인 2015년 9월이고, 10억명까지는 7년 11개월이 걸려 5억명 때보다 3년 5개월을 앞당겼다.
올해 KTX 하루 평균 이용객은 22만6000명으로, 개통 당시인 2004년 7만2000명과 비교하면 3배 넘게 늘었다.
KTX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간은 '서울∼부산'으로 하루 평균 1만7000명이 타고 내린다. 서울∼대전과 서울∼동대구 구간은 각각 1만2000명이 이용한다.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서울역(9만4000명)으로 경부·동해·경전·호남·전라·강릉선 등 모두 6개 노선 열차가 출발한다.
KTX 정기승차권 이용객도 늘었다. 지난해 정기권 이용객은 404만명으로, 개통 첫해 46만7000명과 비교하면 8.7배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KTX 하루 이용객이 3.2배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정기권 이용객이 훨씬 더 증가했다.
승차권 예매 방식에도 변화가 생기면서 모바일 앱 '코레일톡'과 홈티켓 등 비대면·온라인을 이용한 승차권 자가발권 비율이 급증하고 있다.
KTX 개통 초기 역 창구 발권이 85%이나 됐지만, 올해 7월 기준 10명 중 9명이 온라인(89.2%)으로 승차권을 구매하고 있다.
KTX 누적 운행 거리는 지구 둘레(4만㎞)를 1만5500바퀴를 돈 것에 해당하는 6억2000만㎞로 분석됐다.
10억 명이 이동한 거리를 모두 합한 2520억㎞는 지구에서 태양까지 거리(1억5000만㎞)를 840번 왕복한 것과 같다.
2004년 개통 첫해 경부·호남 2개 노선·20개 역에만 운행하던 KTX는 현재 전국 8개 노선·67개 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KTX 이용객 10억명 돌파는 국민과 함께 이룬 소중한 성과이자 대한민국 성장의 기록"이라며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코레일을 위해 서비스·디지털 혁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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