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봇 실습 중인 대전디자인고 학생들. 대전디자인고 제공 |
스마트기계과는 로봇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지능형 공장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학과 재구조화를 추진했다. 산업 현장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시 가장 많은 도입이 예상되는 로봇 분야의 교육을 위해 NCS기반 교육과정인 '로봇 운용'과 '로봇 유지보수'를 채택해 교육과정에 편성했으며 공장자동화의 기초인 공압제어, PLC 제어와 관련된 교육내용도 추가해 변화하는 산업사회에 대응하고자 했다. 또 체계적인 실습 콘텐츠를 갖춘 협동 로봇 트레이닝 장비를 도입해 산업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 유니버셜 로봇 공인인증 교육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UR 공인인증서'를 취득해 전세계에서 인정받는 협동로봇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콘텐츠디자인과는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세에 따라 인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 디자인,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과 재구조화를 추진했다.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의 급속한 기술변화 대비와 현장 직무와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디자인실, 미디어제작실, 디자인프로젝트실 등 실습시설 구축과 환경개선을 했으며 그래픽태블릿, 1인 미디어 제작 부스와 장비 등 최신 실습 기자재로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구성했다. 산업과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반영한 NCS 교육과정을 강화했으며 신입생 모집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학생 교육 수요를 반영한 영상그래픽, 웹툰, UX/UI, 1인 미디어 실습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편성했다. 디자인·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획, 디자인, 제작 등 융복합적 역량 강화를 위해 프로젝트 수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며, 향후 교내·외 학생 작품전시회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실무 능력을 높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2021년 대전교육청의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 지정돼 학생들이 제과제빵과·토탈미용과·스마트기계과·부사관과·드론전자과·콘텐츠디자인과 6개 학과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선택해 이수할 수 있다. 제과, 바리스타, 미용의 기초, 네일미용, 기계요소설계, 3D프린터응용제품제작, 군리더십, 군대윤리, 소형무인기운·조종, 미디어콘텐츠일반, 광고콘텐츠제작 등 전공 선택과목을 2학년 때부터 학과에 관계없이 선택해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해 학생들의 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토탈미용과 수업 모습. |
콘텐츠디자인과 수업 모습. |
대전시 전기·전자·드론 분야 공립 거점 도제학교를 운영하는 드론전자과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2~3학년 동안 선도기업과 함께 산업체 맞춤형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을 받는 2년 동안 450만 원가량의 기업훈련 보수를 제공한다. 또 현장교육을 실시한 선도기업으로 취업을 보장하고 있다. 더불어 도제학교 참여한 학생들은 대학 일학습병행제와 연계해 대학 진학까지 가능하며 학생들의 도제학교 운영 만족도도 매우 높다.
현장체험학습 모습. |
진로캠프에 간 학생들이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
또 2020년부터 2022년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2023년 특성화고 미래역량강화지원 사업 등의 외부 사업을 통해 학생 친화적 공간인 북 카페, 스터디 카페, 톡톡 카페 등의 공간을 조성해 전공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당구, 농구, 헬스, 자전거, 로잉머신 등의 각종 스포츠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통해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임효인 기자
학과 체험 모습.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