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ce 또는 R/Place는 1년에 한 번 개최되는 Reddit 소셜 네트워크의 주요 인터넷 이벤트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Reddit 사용자가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서 사용자는 16색 팔레트에서 픽셀의 색상을 변경하여 함께 그림을 만들 수 있다.
5분마다 각 개인은 이 흰색 공간에 1픽셀(임의의 색상)을 지정해 완전한 작품을 만든 프로그램이다.
이 기회를 통해 유명 베트남 스트리머 Phung Thanh Do (Do Mixi)와 팬들은 'TRUONG SA, HOANG SA BELONG TO VIETNAM'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Hoang Sa 및 Truong Sa 두개 군도가 있는 완성한 베트남 지도를 만들었다.
그림은 붉은 바탕에 국기를 상징하는 노란색 별이 그려져 있고, 청동 북의 모티프 그림에 포함돼 베트남의 대담한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을 가져왔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베트남 홍보 포스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지식인-농민-노동자-군인의 이미지도 성공적으로 스케치했다.
게다가, 프랑스, 미국, 독일 등 강국의 온라인 커뮤니티나 아이쇼스피드, xQc 등 유명 스트리머 그룹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이 그림을 완성하는 것은 극히 어렵다는 점을 언급할 만하다.
참가자들이 다른 그림 위에 색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 끝까지 그림을 지키는 것은 더욱 어렵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에 쯔엉사 황사의 주권을 긍정하는 그림은 끝까지 영토의 청렴을 지키기 위해 수만 네티즌들의 공감대와 연대를 보여줬다.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는 바다와 섬의 주권을 수호하겠다는 애국심과 결의를 보여줬다.
민족적 긍지와 단결을 가지고 "쯔엉사, 황사는 베트남에 속한다"는 확고한 확언으로 베트남 지도를 그렸다.
완성된 사진은 베트남 온라인 커뮤니티뿐 아니라 해외 친구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Sylvia Sabes(프랑스)는 게시물에 "이처럼 아름답고 빠른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베트남 국민들이 애국심과 단결력을 가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봇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그들이 조국을 사랑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라고 댓글을 달았다.
임규리 명예기자 (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