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전경. |
이번 특별교통수단 서비스 확대는 그동안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휠체어 이용자가 증가하고 교통약자법 개정에 따라 광역범위로 운영이 확대됨에 따라 이용자의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선제적 조치면서 민선 8기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대전시는 이번 확대 추진계획에 따라 현재 96대를 운영하는 특별교통수단을 2026년까지 50대를 늘려 법정대수(134대)보다 12대 많은 146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차량 1대당 1.2명의 운전원을 2026년까지 차량 1대당 1.35명까지 매년 5%씩 증원해 차량 가동률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운전원 모집에 어려움이 있는 바우처 택시는 활성화를 위해 사업자에게 운행건수에 따른 성과금, 콜비 등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이용자에게는 바우처 지원금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특별교통수단 확충과 바우처 택시 활성화 등 운영 인프라를 확대해 현재 24분 정도의 배차 대기시간을 19분 이내로 단축하는 등 특별교통수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고현덕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특별교통수단 등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교통약자의 사회참여와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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