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
동구청장으로 재임하던 2009년, 대전의 정서를 제대로 담아낸 축제를 키워보고 싶어 '대전 부르스'를 모티브로 '0시 축제'를 만들었다. 1960-70년대 철도 도시 대전의 낭만을 담은 축제는 대전에서 열린 단일 행사 최대인 20만 방문객을 기록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대전의 매력이 전국적인 경쟁력이 있다는 확신을 받을 수 있었다.
오는 8월 이를 전신으로 하는 '대전 0시 축제'를 개최한다. 무려 14년 만의 부활이다. 지난 '0시 축제'가 대전역을 중심으로 과거의 정서를 녹여내 큰 사랑을 받았다면, 새롭게 출발하는 '대전 0시 축제'에서는 대전을 현재와 미래로까지 확장해 선보일 예정이다. 개최 첫해 외지 방문객 100만 명 이상이 목표로, 향후 한여름을 대표하는 세계적 축제로 키워갈 구상이다.
'대전 0시 축제'는 누구나 꿈꾸는 시간 여행을 주제로 삼았다. 0시는 어제와 오늘, 미래로 이어지는 특별한 시간이자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캐치프래이즈는 '잠들지 않는 대전, 꺼지지 않는 재미', 대전은 일류 경제도시로 끊임없이 성장하는 희망의 도시이고, 대전이 가진 모든 재미를 지속시킬 축제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축제는 옛 충남도청 청사와 대전역 사이 1㎞가량의 구간, 인근 원도심 상권을 무대로 한다. 8월 11일부터 17일까지 7일간 매일 오후 2시부터 자정인 0시까지 진행되며, 방문객들은 과거와 현재, 미래로 나뉜 3개의 구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다채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새롭게 '대전 0시 축제'를 준비하며 가장 주안을 둔 것은 부가가치의 창출이다. 단순히 먹고 노는 소모적인 축제는 결코 이어질 수 없을 뿐 아니라 지역 예산에 깊은 후유증을 남긴다. 돈과 사람이 모이는 축제이자 원도심 부흥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해 각종 먹거리와 체험, 다양한 파생상품을 마련하는 한편, 축제를 통해 궁극적으로 일류 문화도시로서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관광객의 꾸준한 유입을 유도하려 한다.
이 과정에서 반드시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필요하다. 방문객의 물결에 취해 과한 요금을 부과하기 시작할 때 축제는 이내 한밤의 꿈처럼 사라진다. 행사 부스를 판매하거나 비정상적 유통체계를 통해 가격을 부풀리는 등 불공정 행위를 적극 단속하고, 발견 시에는 강력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바가지요금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지역사회에 돌아가게 된다. 대전의 가치를 우리 스스로부터 높일 수 있도록 상인분들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자율적인 노력을 당부드린다.
다채로운 행사를 많이 마련한 만큼 순간적으로 많은 인파가 몰릴 수 있는 상황으로 안전관리에 특히 정성을 쏟아 준비하고 있다. 프랑스 니스카니발 등 수많은 인파가 군집하는 대형 축제들을 참고해 사전 데이터를 축적했다. 첨단 인파 관리 예측 시스템인 '실시간 혼잡도 경보 시스템'을 구축해 가동하고 안전 망루(Safety Tower)도 20곳 이상 설치해 안전을 관리할 예정이다.
축제를 통해 세계적 도시로 거듭난 사례는 수없이 많다. 영국의 에든버러는 2차 세계대전의 상처를 문화예술로 극복하며 최고의 축제로 자리매김했고, 일본의 삿포로는 아이들의 눈 조각 전시를 전 세계인이 공유할 수 있는 축제로 만들어냈다. 우리 대전도 '대전 0시 축제'가 세계인을 아우를 여름 축제로 성장할 날을 꿈꾼다. 원도심에서 펼쳐질 시간여행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이장우 대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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