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기본교육은 자원봉사 경험이 있는 선배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강사단의 재능 봉사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자원봉사의 이해, 시민성, 자원봉사자 인권, 환경 등의 내용을 자원봉사 강사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접할 수 있다. 강의를 운영하는 자원봉사 강사단은 간담회와 보수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 참여자들이 자원봉사에 대한 동기부여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유익한 교육을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다.
먼저 '찾아가는 자원봉사 교육'은 10인 이상의 교육 희망 단체·기관·기업·학교를 대상으로 신청장소로 찾아가 자원봉사 기본교육, 시민성 교육, 탄소중립 교육 등을 운영하는 교육이며, 대전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와 1365자원봉사포털을 통해 상시 접수중이다.
두 번째 '자원봉사 인형극 교육'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대상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나눔의 의미를 담은 '퐁퐁이와 툴툴이', '아낌없이 주는 나무' 인형극 교육을 운영하는 것이다. 인형극 교육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접수 중이었으나, 신청자 폭주로 5월 중 조기마감하여 내년에 다시 신청받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자원봉사 교육'은 자원봉사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V-Campus'를 통해 수강 가능하다. 'V-Campus'는 자원봉사 현장 활동가들이 간편하게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원봉사역량강화 교육 플랫폼'이다. 'V-Campus'에 회원가입 후 「대전광역시 자원봉사 기본교육 과정」을 수강 신청하면, 자원봉사의 이해, 자원봉사자와 시민성, 자원봉사자의 인권을 주제로 한 교육 영상을 볼 수 있다.
대전시자원봉사센터는 2022년, '대전형 자원봉사자 교육과정 개발연구'를 통해 자원봉사자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대전지역 자원봉사 환경과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현장 중심의 자원봉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자원봉사 기본교육'뿐만 아니라 '리더교육', '전문교육'으로 교육 대상과 내용을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자원봉사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어떤 활동이든 시작은 해당 활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도 마찬가지이다. 자원봉사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전시민들이,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의미와 이유를 알고 봉사활동을 실천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바탕이 되는 지역사회가 되길 기대해 본다.
<나희진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