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과 여유를 누리며 책을 읽는 힐링 도서관=전샘머리초는 독서인문교육 연구학교로 지정돼 학생들이 다양한 인문학 분야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샘머리도서관에 학년별로 인문학 온책(한 학급이 모두 읽을 수 있는 분량의 도서)을 20종가량 구비했다. 또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스마트 패드를 비치해 학생들이 도서를 검색하고 온라인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샘머리도서관 입구에는 십진분류표와 학년별 필독 도서를 안내해 학년에 맞는 책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샘머리도서관뿐만 아니라 학교 안 어디서나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 공간을 정비했다. 교실 내에는 작은 도서관과 독서 활동 안내와 활동 결과물을 전시할 수 있는 게시판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학교 내 도서관과 거리가 먼 유휴공간을 정비해 힐링도서관을 조성했다. 힐링도서관은 학생들에게 친근하면서도 편안함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해 학생들이 쉼과 여유를 누리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유휴공간을 정비해 조성한 힐링도서관 모습. 대전샘머리초 제공 |
가족과 함께하는 달빛 독서 산책 모습. |
가족과 함께하는 달빛 독서 산책 모습. |
▲책과 함께 수업하는 독서 삼매경 프로그램=독서 삼매경 프로그램은 최근 독서교육의 흐름을 토대로 인문소양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독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독서로 생각 깨우기-삼단계 질문 만들기-매듭 짓기 토의, 토론 펼치기-경험 확장하기'의 단계로 수업이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독서 수업처럼 책을 읽고 관련된 단순한 활동을 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읽은 책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답해 봄으로써 책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책에서 찾은 주제를 가지고 학생들끼리 토의·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타인과 협력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학교에서의 독서 수업이 가정에서의 자발적인 독서, 지역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로 연계돼 경험이 확장될 수 있도록 했다.
독서 삼매경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1~2학년 학생들은 책을 읽고 등장인물의 마음 알아보기, 가족이 행복해지는 방법 찾기, 아빠가 엄마를 돕는 방법 찾기 등 책과 관련한 주제에 관해 서로 이야기를 한 후 편지쓰기, 그림 조각 맞추기, 이야기책 만들기, 배지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독서의 즐거움을 느꼈다.
또 3~6학년 학생들은 온 책 읽기, 물레방아 책 읽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 활동을 한 뒤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싶은 나눔 질문을 선정해 브레인스토밍, 원탁 토의, 모둠 토의, 신호등 토론, 가치 수직선 토론 등을 활발히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발표,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계획 세우기, 다짐하기, 전시회 하기 등의 수준 높은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 사고력을 신장시켰다.
▲독서 삼매경! 독서 노트를 활용한 입학에서 졸업까지 1000권 읽기 프로젝트=기존의 독서노트를 수정 보완해 새롭게 발간한 '독서 삼매경 샘머리 독서노트'는 학년별 필독도서, 권장도서를 소개하고 간단히 독서록을 쓸 수 있는 독서마당 1과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책표지 꾸미기 등 다양한 독후 활동지가 수록돼 있는 독서마당 2, 그리고 독서 삼매경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록장인 독서마당 3으로 이뤄져 있다.
학생들은 학년군별로 발행된 독서노트를 입학부터 졸업까지 꾸준히 기록하고 활용하면서 자연스럽게 1000권 이상의 독서를 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
샘머리초 학부모들은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이 운영돼 책에 더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장르의 책을 접하게 됐으며 특히 가족과 함께하는 독서 페스티벌은 가족끼리 화합하고 온 가족이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돼 좋았다"고 호평했다.
대전샘머리초 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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