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천연 동굴로 길이는 9km, 높이는 200m, 넓이는 150m이다, 선도옹 동굴은 부피는 950만m³로 천연동굴로 알려진 말레이시아의 사슴 동굴보다 5배 이상 크다.
그러나 선도옹 동굴을 특별하고 세계가 주목하게 만드는 것은 원시림을 포함하여 거대한 크기의 많은 종유석을 포함하는 동굴 내부의 독특한 세계, 동굴에서 자라는 자체 생태계, 날씨 또는 끝없는 아직 탐험가가 발견하지 못한 지하강.
동굴의 돔이 무너져 동굴 내부에 빛을 비추고 나무와 더 많은 초목이 자랄 기회를 만드는 싱크홀을 만든 곳이 있다.
과학자들은 동굴에서 200종이 넘는 식물을 발견했다, 초본 식물, 이끼류, 절벽에 달라붙는 일부 덩굴줄기, 관목, 작은 나무 등 30m가 넘는 큰 나무도 있다, 동굴 내부에는 큰 지하 하천, 깊은 호수와 많은 어종의 서식지가 있는 지역이 있으며, 동굴 내부의 어두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특별한 방법으로 개발되었다.
현재까지 생물학 연구자들은 동굴에서 일부 물고기, 바구미, 노래기, 거미, 전갈 등 7종 이상의 새로운 종을 발견했으며 공통적인 특징은 눈이 없고 몸이 투명하다는 것이다.
동굴 내부에 온도가 여름에는 섭씨 22~25도 정도, 겨울에는 섭씨 18~22도, 여름에는 동굴 내부 온도가 보통 섭씨 8~12도로 외부보다 낮고, 동굴 내부 폭포 영향과 동굴 안팎의 기압 차로 동굴 내부에 구름층을 형성하고 있다, 동굴에 들어가는 관광객들은 다른 세상과 같다고 생각하다.
2013년부터 동굴 탐험 투어를 허가하게 5박 6일의 모험 관광 형태로 운영했다. 매년 1월부터 8월까지 계속된다, 9월부터 12월까지 동굴은 안전을 보장하고 생태계 복원에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관광 및 탐사 활동을 위해 폐쇄된다.
따라서 아래 기간을 참조하여 자신에게 맞는 여행을 선택할 수 있다.
1월~3월: 동굴의 공기는 여전히 쌀쌀하여 온종일 숲속을 걸으면 힘이 빠지게 됩니다, 이것은 자연의 산과 숲이 싹을 틔우고 나무가 푸릇푸릇해지는 때입니다.
4월~5월: 이제 변화의 계절이다, 태양은 가볍지만 가혹하지 않으며 비가 적다, 기상 조건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고 트레킹 하기 좋은 시기이다.
6월~8월: 동굴 벽의 눈높이에서 떠다니는 구름을 포착하고 도중에 개울을 건너거나 동굴 내부 지하 강에서 수영할 수 있다. 원다빈 명예기자 (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