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질향상학회 학술대회에 참가해 수상한 충남대병원 의료혁신실 직원들. (사진=충남대병원 제공) |
이들은 6월 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 학술대회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의료 시뮬레이션 교육 시연과 경험'이라는 주제로 시행한 응급상황 대처 콘테스트에서 참가해 이 같은 성과를 이뤘다.
한국의료질향상학회는 환자안전, 의료질 향상을 위한 국내 최대의 의료질 향상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다학제 학회로 회원 연수교육 및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시뮬레이션 콘테스트에는 임상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환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의 9개 병원이 참가했다. 시뮬레이션 콘테스트는 심폐소생술 실습용 성인, 산모, 소아 마네킹을 상대로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이 제시되면 참가팀들이 대처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충남대병원 의료혁신실 임한혁 실장은 "콘테스트를 통해 응급상황에서도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병원을 찾아주시는 환자들의 안전과 의료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