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
어른들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1년~2년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것처럼 어린이를 위한 영유아 건강검진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영유아 개월 시기에 맞추어 일괄 검진표 디지털 또는 우편으로 발송을 하며 검진표에 검진시기, 기간, 검진 가능한 기관을 안내합니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국어 영유아 건강검진 안내문도 함께 오며, 한국어 외 11개 다양한 나라 언어로 다문화가족 부모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기에 아이 건강검진을 놓치지 않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성장 단계별 건강검진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의 신체와 두뇌의 80%는 6세 이전에 완성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건강 이상을 사전에 확인하고 체크해 주는 것은 부모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
이 프로그램은 생후 14일(14~35일)부터 66개월(66~71개월)까지 문진 및 진찰 신체 계측 건강교육 등 총 8회 실시하며, 18개월(18~24개월), 30개월(30~41개월), 42개월(42~48개월), 54개월(54~60개월) 구강검진 4회까지 개월 수에 맞는 성장발달평가 및 건강교육을 진행합니다.
영아 및 유아는 성장과 발달이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검진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면 날짜에 맞추어 유치원에 건강검진 결과지를 제출해야 하며, 초등학교 입학 전에도 건강검진을 모두 마쳐야 합니다. 우리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영유아 건강검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우편 안내문
-한소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