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과 국가철도공단 사옥 모습. |
고속철도인 평택∼오송 2복선화, 경부고속 2단계 대전북연결선 등 2개 사업과 일반철도인 서해선 복선전철, 이천∼문경 철도건설, 포승∼평택 철도건설,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 장항선 개량 2단계, 대전차량기술단 인입 철도 이설공사 등 6개 사업 총 8개 사업이다.
고속철도 사업은 올해 본격 착수에 들어간다.
평택∼오송 2복선화는 경부고속선과 수서평택고속선 합류로 선로 포화상태인 평택∼오송 46.4km 구간의 선로용량 확대(190→372회)를 위한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설계속도 400km/h로 건설하는 고속철도 사업이다. 올해 사업비 1505억 원을 투입해 공사를 착수할 예정으로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고속열차 투입이 확대되어 주말과 휴일 반복되는 승차권 매진사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부고속 2단계 대전북연결선은 대전 도심 북측구간의 선형 개량을 위해 고속전용선 5.96k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올해 362억 원을 투입해 본격적인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경부고속철도 전 구간이 고속전용선으로 운행되어 속도향상과 열차 안전성 확보, 승차감 개선 등이 기대된다.
일반철도 건설사업은 올해 5215억 원이 투입된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에서 경기 송산까지 90km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비 1203억 원을 투입해 2024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천∼문경 철도건설은 이천, 충주, 문경 등 중부 내륙지역을 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2021년 12월 개통한 이천∼충주(54km)에 이어 2단계로 충주∼문경(39.2km) 구간을 건설 중이며, 2024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포승∼평택 철도건설은 포승에서 평택 간 30.4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3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1단계 구간(오성∼평택, 13.4km)은 2015년 2월 개통했으며, 2024년 하반기 개통 목표이다. 3단계 구간(포승∼안중, 7.6km)은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따라 향후 추진 예정이다.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은 충남 아산에서 전북 군산까지 118.6km를 복선전철로 연결하며, 열차 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해 단계별로 개통한다. 1단계 신창∼홍성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홍성∼대야 2단계 구간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건축, 궤도, 전력 분야 등 설계가 진행 중이다.
대전차량기술단 인입철도는 신탄진에서 차량기술단으로 연결되어 기존 도심을 양분했던 기존 운행선의 평면교차구간을 이설하고, 회덕에서 차량기술단까지 2.56km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비 72억 원이 투입되며 2025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올해 충청권 철도예산을 효과적으로 집행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충청권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메가시티로 도약할 수 있도록 예정된 철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