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키워드), 탄수화물의 섭취를 낮추고 양질의 지방을 섭취하는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작성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여행에도 '저탄고지'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의 가치를 찾는 공정여행을 시행하고 있는 마을이 있다. 여기에서 '저탄고지'란 탄소는 낮추고 지속가능성과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여행으로 정의하는데, 탄소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또는 도보로 출발지에 모여 도보로 마을을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해넘이와 야경이 아름다운 로컬 여행지 대동이 '저탄고지 공정여행'으로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2021년 시작된 저탄고지 대동 공정여행은 대전의 가치를 여행으로 알려나가는 지역기반 로컬여행가 진DoL님이 기획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동현장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예약자에 한해서 진행되었는데 지역주민이 마을해설사로 양성되어 직접 인솔하고 마을을 소개하고 있어 진솔한 이야기, 마을의 역사들을 들을 수 있어 생동감이 넘친다. 2021년 진행된 1차 공정여행은 참가자들이 대동역에 집결하여 업사이클링 체험, 대동벽화마을 탐방, 산1번지카페, 대동하늘공원, 머물다가게를 거쳐 구름식당에서 저녁식사를 마지막으로 종료하였다. 이어 2022년 2차 공정여행은 대동역 집결, 라탄연필꽂이체험, 마을빵집 투어, 대동 현지 마을주민이 직접 소개해 주는 대동투어, 공원을 걷고 음료를 마시며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여행자 소통의 시간으로 종료되었다.
2023년 6월 이후부터 3차 저탄고지 대동 공정여행이 예정되어 있으며 [하늘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에서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의 가치를 찾는 2023년 건강한 대동 공정여행'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대동 공정여행은 소규모 신청단체에 한해서 필요시 진행되고 있다. 도보로 마을여행을 즐길 수 있는 저탄고지 대동 공정여행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장승미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