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인증채널 구분 방법. |
카카오톡 인증채널 구분 방법. |
▲사기 수법에 당하기 않도록 주의를=금융감독원은 사기범 등이 인터넷상에서 대출 상품을 검색한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은행 직원을 사칭하며 대출 상담을 명목으로 개인정보를 편취한다고 했다. 수법은 이렇다. 상세한 대출 상담 등을 위해 필요하다며 은행 상담 채널을 사칭한 카카오톡 채널로 접속할 것을 유도하고, 사칭 채널은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에 실제 금융회사의 로고를 사용하는 등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운영하는 상담 채널인 것처럼 소비자를 기망한다. 이어 제도권 금융회사의 상담 채널로 오인한 금융소비자에게 대출 실행을 위해 필요하다며 개인정보 및 사전 자금입금 등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이 필요하여 대출상품 정보를 검색하는 피해자를 타깃으로 은행을 사칭하며 접근하는 만큼 소비자가 유인될 위험이 높다"고 우려했다.
카카오톡의 은행 사칭 채널. |
카카오톡의 은행 사칭 채널. |
▲사기 입었을 땐 신속한 대처가 중요=금융사기 피해가 발생하면 우선 지급정지부터 해야 한다. 금융회사 콜센터나 금융감독원 콜센터에 연락해 해당 계좌 지급 정지를 요청하고 피해 구제를 신청해야 한다. 또 개인정보 유출 땐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을 활용하면 된다.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과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된다. 나도 모르게 생긴 계좌나 대출이 있을 수도 있어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자신도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선 명의도용 방지서비스를 이용해 휴대폰 가입현황 조회와 제한을 둘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런 사칭 채널을 실제 은행에서 운영하는 상담 채널로 오인해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사기 계좌에 입금해 추가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금융소비자가 조심할 필요가 있다"며 "전 금융회사에 자사 사칭 채널이 있는지 확인하도록 조치 완료했으며, 추가 사칭 채널 개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요청했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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