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극동 철도전문칼럼니스트, 철도전문인재뱅크 대표 |
대전에서 20여 년을 살고 있지만 어떤 축제가 있는지 바로 연상되지 않는다. 대전과학축제가 있었는데 뭘 하는지도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 한동안 와인페스티벌을 했는가 하면 갑천 물빛축제도 하였다. 그만큼 지역 특색을 살려 모든 사람에게 확연히 인식되는 축제를 개발하지 못한 듯하다. 대전은 과학도시이지만? 원래 경부선 철도가 신설되면서 만들어진 철도도시이다. 그래서 예전에 대전역을 중심으로 '대전 0시의 축제'를 한 적이 있다. 대중가요 '대전부루스'가사에 나오는 대전 발 0시 50분에서 딴 것이다. 대전역 하면 역시 가락국수와 대전부루스가 가장 먼저 연상되기도 한다.
이런 철도중심 도시에 대전역을 상징하는 대전부루스 0시 50분 열차에 맞춰 0시 축제를 다시 한다고 한다. 어쩌면 대전이 우리나라 국토의 중심이며 철도중심지 다운 발상인 것은 틀림없다. 또한 대전역은 6.25전쟁 때 북한군에 함락 당하여 미군사령관 딘소장 구출작전에 관한 일화도 기억할만한 스토리다. 이 작전에 투입된 기관사는 28살이란 어린 김재현이다. 딘 소장 구출작전에 자원해서 나갔지만 작전은 실패하고 영동쪽으로 퇴각하는 도중에 북한군의 총탄에 맞아 전사한 이야기다. 대전역에 대중가요 대전부루스와 함께 가장 상기할만한 역사적 사실이다. 이를 기념하고자 대전역 동광장에 관련 동상이 세워져 호국광장이라 부른다.
지난 3월 28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미래형 교통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에 12개 지방자치단체가 참가해 그 중 4곳이 최종 선정되었는데 대전역이 포함되었다. 미래형 환승센터는 철도와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갈아탈 수 있는 환승센터에서 나아가 도심 항공교통,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개인형 이동수단 등 미래 모빌리티까지 연계한 환승센터다. 이 사업은 약 1500억 원이 투입되는데 대전역 철도부지 및 서광장 일대 약 7만 8620㎡에 조성된다.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29년도에 완공할 계획이다. 이 역시 대전이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최근 '대전 빵모았당'이란 빵투어 축제가 취소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시작한 지 3년밖에 되지 않은 축제지만 대전을 상징하는 먹거리 성심당을 비롯한 제빵업체들이 힘을 모아 개최한 축제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특히 빵투어는 전국 각지에서 오는 젊은층에게 꽤 인기가 있어 인지도가 상승하는 축제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 축제가 금년도 3회째 맞이하는데 제빵업체와 관련 상업 종사자들은 축제로 인해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기대하였는데 잠정 취소된 것에 꽤 실망하는 분위기다. 대전 0시의 축제를 다시 부활하려거든 대전발 0시 58분 열차도 재운행하여 대전이 명실상부한 철도중심 도시로 대전을 통한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미 인지도가 나기 시작한 빵투어 축제도 이 축제에 포함해 더 나은 축제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자체 단체장이나 정권이 바뀌어도 사라지지 않고 대한민국 국민이면 '대전 0시의 축제'가 대전을 연상되도록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는 물론 코레일 및 국가철도공단까지 힘을 합쳐 볼거리, 먹거리, 재미거리가 있는 축제가 되었으면 한다. 대전하면 바로 떠오르는 '대전 0시 축제'가 되길 기대해 본다.
반극동 철도전문칼럼니스트, 철도전문인재뱅크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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