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름답고 치열한 겨울방학은 2023 부장교사단 워크숍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번 부장교사단 워크숍은 무려 3박 4일 동안 제주도에서 진행되었다. 학년군제를 운영하는 우리 학교의 특성상 2년마다 부장교사단의 인적 구성이 많이 변화하기 때문에, 새로운 2년을 시작하는 올해 부장교사단 워크숍은 다소 거창하게 시행된 것 같다.
제주도 워크숍의 시작은 해녀 박물관이었다. 어떤 지역에 가면 그 지역의 색채가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곳을 방문해야 한다는 교장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첫 일정으로 채택된 곳이다. 전시 관람을 통해 해녀들의 생활 모습, 삶의 애환, 해녀들 중에 항일 운동에 앞장선 이들이 있었다는 몰랐던 역사적 사실까지 알 수 있었다.
맛있는 고등어 조림으로 배를 채우고 세종시교육청 학생해양수련원에 도착했다. 야자수와 감귤나무가 반겨주는 이곳은, 학생해양수련원이라는 이름에 가려진 것이 아쉬울 정도로 여느 휴양지의 리조트 시설 못지않게 아름답고 깨끗했다.
첫날 오후부터 둘째 날까지 온종일 이어진 회의에서는 학교 비전 공유, 올해 우리 학교가 혁신학교 3년 차로서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에 관한 이야기, 작년 교육과정 평가 결과 및 학부모 설문 결과에 따라 후속 토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토의 등이 이루어졌다.
작년에 나는 우리 학교의 학년군 교육과정이나 마을교육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했고, 깊이 있게 들여다볼 생각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한 해를 보내면서 막연하게 '해밀햇살교육과정이 이런 것일까?' 하고 의문을 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틀에 걸친 회의를 하면서 해밀햇살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이유와 방향에 대해 알게 되었고, 더 나은 해밀햇살교육과정을 만들어가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는 선생님들을 지켜보면서 해밀햇살교육과정의 미래에 대해 확신하게 되었다.
사물은 본래 색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가시광선이 비치고 특정 파장의 색을 반사하면서 색깔을 띠게 되는 것처럼,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해밀햇살교육과정을 통해 가정-학교-마을의 공동체 안에서 저마다의 색깔을 찾아 영롱하게 빛나길 바라는 해밀어른들의 마음이 있기에, 해밀햇살교육과정이라는 수레바퀴가 올바른 방향으로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가리라 믿는다.
셋째 날은 공동체의 도전 의식 함양을 위한 한라산 등반이 계획된 날이었다. 눈 덮인 한라산 정상 백록담까지 등반하게 된다니,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나로서는 너무너무 기대되는 일정이었다. 시시각각 바뀌는 한라산의 예쁜 풍경과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시는 선생님들의 도움 덕분에 4시간이 넘는 산행이 그렇게 고되게 생각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등산의 고수이신 교장선생님께서 맨 뒤에서 뒤처진 선생님들을 끝까지 챙기며 올라오시는 모습을 보니 한라산처럼 큰 산으로 우리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워크숍 일정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한 장면을 꼽으라면 단연코 백록담 정상에서 옹기종기 바위에 걸터앉아 눈보라를 맞으며 덜덜 떨리는 손으로 발열 식품을 먹었던 그때일 것이다. "이런 경험을 언제 해보겠어.", "절대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아."라고 춥고 힘들었던 그때를 함께 긍정적 에너지로 녹여내었다.
한라산을 등반하고 내려오니 지금 곁에 있는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라면 올 한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을 것만 같고, 시작이 좋으니 왠지 올 한해가 모두 좋을 것만 같았다. 가끔 사람이 밉거나 상황이 힘들어지면 이번 워크숍의 추억 한 조각을 꺼내어 위로받아야겠다. 워크숍을 준비하느라 제대로 즐기지도 못했을 동료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이번 워크숍은 일도 사람도 모두 잡은 완벽한 워크숍이었다고 평가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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