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전사랑상품권' 운영계획. |
기존 상시 캐시백 할인정책을 폐지해 특정 기간에만 혜택을 제공하고 일반 시민들의 적립률은 3%로 낮춘다. 대신 소비 취약계층은 적립률을 최대 10%까지 적용하고 경영안정 자금지원 등의 '대전형 소상공인 직접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김영빈 대전시 경제과학국장은 22일 브리핑을 열고 지역사랑상품권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의 핵심은 전체 시민들에게 연중 제공하던 캐시백 할인정책을 특정 시기 운영으로 바꾸고 일반 시민들의 적립률을 낮추는 데 있다. 민선 7기가 추진한 '온통대전'과 비교해 혜택을 대폭 축소한 셈이다.
민선 8기 대전시는 명칭부터 세부 정책까지 대대적으로 손봤다. 우선 명칭은 온통대전에서 '대전사랑카드'로 변경한다. 혜택도 상시가 아닌 추석·설 명절과 0시 축제, 소비 촉진 행사 기간에만 캐시백을 지급한다. 연 5~6회 정도며 한도는 월 30만 원, 캐시백은 3%다.
다만 소비 취약계층인 복지대상자는 7% 추가 적립을 받아 캐시백 10%를 받는다. 그것도 연 매출 5억 이하 가맹점에서 사용한 경우에 한해서다. 대전시는 3월까지 복지대상자 신청을 받아 추가 혜택을 받는 대상자를 4월 중 확정한다.
발행 시기는 5월 이전이다. 대전시는 국비 배분액 83억에 6월 추가경정예산에 시비 208억을 편성할 예정이며, 5월 이전에는 국비를 우선 투입해 대전사랑카드를 발행할 방침이다. 온통대전을 이용했던 시민들은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대전사랑카드 연계사업도 내놨다. 대전시는 충전금 사용액의 1%를 원하는 동에 기부하는 '동네사랑 기부제'를 운영하고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하면 5% 캐시백을 추가로 지원한다. 모인 기부금은 지역 특화사업에 활용한다.
이번 개편은 상대적으로 경제형편이 나은 시민까지 받아온 혜택을 줄이고 영업력과 경쟁력이 높은 가게에 소비가 몰리는 현상을 줄이는 것으로, 필요한 곳에 지원을 집중하는 이장우 시장의 '핀셋 복지' 기조와도 맞닿아있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740억 규모의 '대전형 소상공인 직접지원 사업' 추진계획도 밝혔다. 대표적인 지원책은 경영개선 자금 확대와 특례 보증 운영,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경영안정 자금 설치·운용, 원도심 상권 모델 거리조성, 공동배송 시스템 운영 등이다. 기존 온통대전 운영예산을 소상공인 직접지원으로 돌려 지역상권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영빈 경제과학국장은 "소비 취약계층의 혜택을 최대화하고 지역 소규모 소상공인 보호에 초점을 맞췄다"며 "소상공인 직접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 취약계층 돌봄 강화, 청년·육아 등 미래세대 투자 등 필요한 곳에 예산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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