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출처=대전시] |
정확히는 시정과 연관된 주요 현안에 이장우 대전시장이 어떤 메시지를 낼지가 관심사다. 통상적으로 실·국별 보고와 현안 점검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있지만, 그동안 공식 회의 석상을 통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업무 지시를 내렸던 것을 보면 이번 회의에서도 특별한 메시지를 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7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다. 확대간부회의는 대전시 실·국과 5개 구, 산하 공공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형식으로 매월 시장 주재로 진행한다. 통상 보고를 받은 후 시장이 전체발언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그러나 민선 8기 들어 회의 성격이 변했다. 그간의 회의에서 이장우 시장은 주요 현안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힌 뒤 구체적인 업무를 지시했다. 이런 스타일에 더해 최근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 보전 문제, 시내버스 70세 이상 무료화, 공공요금 인상 여부 등 시정 현안이 관심사로 떠올라 7일 회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공공요금 인상 여부에 관심이 높다. 현재 대전시는 택시와 도시철도, 상수도 등 공공요금 인상을 검토 중이다. 당장 시민 생활에 직결하는 문제다 보니 대전시에선 최대한 동결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공공요금 현실화가 필요하단 목소리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인상 없이 재정 적자를 계속 쌓아두면 시민들에게 더 큰 문제로 다가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이장우 시장은 대전교통공사 방문 당시 연규양 사장으로부터 도시철도 운임 조정을 건의받았다. 택시요금도 조정 중이며 상수도 요금은 대전시의회 심의를 앞둔 상태다. 일반 시민뿐만 아니라 공직사회에서도 관심이 높은 만큼 이장우 시장이 언급할지 관심을 끈다.
공약사항인 70세 이상 버스 요금 무료화도 관심사다. 현재 관련 조례안은 시의회로 넘어가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노인 인구 증대에 따른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재정 압박이 가중될 것이란 우려에서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70세 이상 무료화가 시내버스 요금 인상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자신의 공약사업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분출하는 만큼 이장우 시장이 명확한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있다.
도시철도 무임승차 국비 보전도 이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임 수송에 따른 지자체 손실을 국가가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기획재정부는 반대해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다. 대전도 2021년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액이 약 82억에 달해 손실이 크다.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자율화를 처음으로 주장했던 것처럼 이장우 시장이 이슈전에 뛰어들 수도 있다는 시선도 있다.
한편, 이장우 시장은 2022년 10월 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마스크 실내 의무 착용의 실효성이 떨어져 이젠 개인 자율에 맡기는 게 맞다"며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를 주장했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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