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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지자체가 권역별로 뭉쳐 정부 공모사업이나 주요 현안에 대응력을 높이면서다. 충청권도 '메가시티'를 목표로 초광역 경제·생활권 통합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갈수록 치열해지는 지역 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내부 연대와 강한 협력이 요구된다.
초광역협력은 전국 지자체의 지상 과제다. 단일 경제·생활권을 구축해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자급자족이 가능한 메가시티 구축이 궁극적 목표다. 수도권 일극 체제에 맞서 지역이 살아남을 생존법이기도 하다. 윤석열 정부가 '지방시대'를 국정 비전으로 내걸면서 지자체 간의 초광역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충청권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장우(대전), 최민호(세종), 김태흠(충남), 김영환(충북) 시·도지사가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운영한 데 이어 1월부터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을 꾸려 실무작업에 나선 상황이다. 특히 이들 단체장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2022년 지방선거 당시 '충청 초광역 상생경제권' 공동선언을 내고 지역 현안 공동 대응과 충청 메가시티 구축을 강조한 바 있다. 2027 하계세계대학 경기대회 공동유치는 민선 8기 4개 시·도 협력의 첫 성과물이다.
하지만 이상 조짐이 보인다. KTX 세종역 문제가 대표적이다. 앞서 김영환 충북지사는 SNS를 통해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세종시에 공개적인 비판을 가했다. 충청권 인구를 깎아 먹는다며 '밉상'이란 단어까지 사용했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사과의 뜻을 밝히면서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KTX 세종역은 여전히 충북과 세종의 갈등을 재점화하는 뇌관으로 남아있다.
국립치의학연구원도 우려를 낳았다. 충남도가 대통령 공약사항인 치의학연구원 유치에 집중하는 와중 대전에서 민간 주도로 유치 움직임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1월 18일 브리핑에서 "대통령 지역공약에 포함된 만큼 도와주는 게 맞다"며 충남 유치에 힘을 실어주면서 지자체 차원의 교통정리가 됐으나, 충남이나 유치 예정지인 천안에선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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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유치도 눈앞의 숙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월 5일 충청권 4개 시·도와 가진 지역발전 협력 회의에서 신속 이전이 가능한 임차기관부터 연내 순차적으로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공공기관 유치는 충청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가 사활을 거는 현안이다. 자칫 특정 기관을 놓고 충청에서 유치 경쟁이 벌어질 경우 내부 출혈은 막심할 수밖에 없다. 이 밖에도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충청권 광역철도망 조기 착공,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조기 건설 등 공조가 필요한 사안은 많다.
긴밀한 공조 속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단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최근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다 가질 수는 없는 것"이라며 "충청이 서로 협력할 일이 많다. 서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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