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대전세종연구원 주혜진 책임연구위원은 소셜 미디어 텍스트(2016년 1월부터 2022년 8월까지) 7772건을 수집한 대전의 힙(핫)플레이스 탐구 결과를 발표했다. 힙(핫)플레이스는 차별화된 독특성을 지닌 지역이나 장소, 관심과 방문을 끌어내는 효과를 가진 장소를 뜻한다.
블로그 텍스트에서 의미 있는 빈도를 측정하는 TF-IDF 값을 계산한 결과, 대전의 힙플레이스에서 '사진'은 가장 무게감 있는 단어 값으로 나타났다. 블로그 사용자들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쓸 수 있는 사진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이유로 장소가 풍기는 느낌과 분위기가 중요한 선택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카페'는 대전의 힙플레이스를 이야기하는 블로거들이 또 하나의 중요하고 의미 있는 단어로 나타났고 시간이 지날수록 무게 값은 더욱 커졌다.
2022년 기준 TF-IDF는 '카페', '맛있', '사진', '커피', '나오', '사람', '시간', '메뉴', '느낌', '생각'이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보면 대형공간으로 분류되는 휴양림이나 수목원, 공원, 산이나 강은 힙하거나 핫한 장소로 언급되지 못했다.
꾸준하게 등장하는 힙한 동네는 대흥동과 봉명동이다. 2019년부터는 소제동이 꼭 포함됐는데, 그해 23위에서 2020년에는 18위로 올라섰다. 다만 대전의 힙한 동네는 계속 변해 하나만을 정하기는 어려웠다는 분석이다.
의외의 결과도 있다. 성심당은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통계에서 압도적 1위였다. 전국적으로 유명하고 관광자원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성심당은 힙 또는 핫플레이스는 아니다. 이유는 낯설고 새롭지 않고 남들도 모르고 나만 장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주 책임연구위원은 분석 결론에서 20~30대 여성과 대전시의 상호호혜적 연결 가능한 브랜드를 언급했다. 20~30대 여성은 담론이 생산자로 봤고, 또 새로운 장소와 매력을 발견해 온라인에 적극 공유하는 생산자이기 때문이다.
주 책임연구위원은 "거대 공간을 대상으로 관광개발과 병행된 또 다른 측면에서의 도시 발견과 생산을 제안한다. 일상에서 만나는 비일상적이고 낯선 매력의 장소 발굴 프로젝트를 청년 여성과 함께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이미지의 도시 브랜딩과 인구 유입 방향성 도출은 새로운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리더들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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