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직속기관인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유성구 가장동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교육정책 연구개발과 과학체험관 및 천체망원경 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전경. |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는 대전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지원부, 과학교육지원부, 총무부로 구성돼 있고, 현재 교육전문직원 13명, 일반직 14명, 파견교사 10명, 기술 및 관리운영직 5명, 교육공무직원 16명 등 총 58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직속기관인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유성구 가장동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교육정책 연구개발과 과학체험관 및 천체망원경 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은퇴과학자와 함께하는 과학교실 프로그램 모습. |
2022년 과학교육 성과로는 창의·천체·발명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2094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전국청소년과학페어 전국 대상 1명과 각종 전국대회에 총 53명이 입상하는 등 매우 우수한 실적을 거뒀다. 또한 대전과학체험관 전시관과 오픈랩에는 총 3만1999명이 체험해 96.4%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10월에 개최된 꿈돌이 사이언스 페스티벌에는 총 962명이 대전교육가족이 참여함으로써 명실공히 과학교육의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대전교육청 직속기관인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유성구 가장동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교육정책 연구개발과 과학체험관 및 천체망원경 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말을 이용해 전시관을 관람하고 있는 대전시민들. |
대전교육정책연구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한 자체연구, 위탁연구 등의 각종 연구를 수행하고, 대전교육정책 콜로키움과 학생 모니터단 운영을 통해 참여하고 공유하는 대전교육 정책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시스템 활용과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자료 이용을 지원하고 다양한 정책연구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대전교육청 직속기관인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유성구 가장동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교육정책 연구개발과 과학체험관 및 천체망원경 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대전교육정책학생모니터단 발대식 모습. |
연구학교 50개교에 연중 컨설팅을 지원하고,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초등학교 장학자료와 서·논술형 평가도구를 개발해 보급하며,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육연구회, 교육자료전, 교재개발연구대회 운영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학생 맞춤형 창의인성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창의인성교육의 활성화 및 교실수업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과학교육지원부 '현장중심 과학교육, 체험중심 과학활동'=과학교육지원부는 현장중심 과학교육으로 미래의 융합인재육성을 위한 학생 역량과 교원 역량을 개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체험중심 과학활동 활성화를 지원하는 부서이다.
창의융합영재교육원, 발명교육센터와 천체관측실을 운영하고, 과학, 발명, 천체교육 등 각종 연수를 운영함으로써 탐구중심 과학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청소년과학페어,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 과학전람회 등 각종대회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융합 탐구능력 신장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대전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대전과학체험관은 기초과학관, 놀이과학관, 미래과학관 등 3개의 전시관과 4개의 오픈랩을 운영하여 학생들 스스로 체험하고 탐구하며 미래의 꿈을 키우는 과학문화 거점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총무부 '효율적인 시설관리와 투명한 재정 집행'=총무부는 원내 다양한 시설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부서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 소속 기관들이 원내 시설을 상시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투명한 재정 집행을 통해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대전교육정책개발과 교원과 학생중심 교육연구, 과학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의 새해 역점과제는=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2023년 새해 '우주로! 미래로! 꿈을 확장시키는 천문우주교육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누리호와 다누리의 발사로 높아진 우주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유비쿼터스적인 천문우주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천체투영기, 대형 쌍안경을 활용해 찾아가는 천문우주교육을 확대 운영하고, 찾아오는 천체관측교육을 활성화하며, 교사 천체관측 역량 강화 연수와 가족과 함께하는 별축제를 운영함으로써 천문우주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