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교육감은 모든 아이에게 특별한 교육을 제공해 스스로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고 싶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2023년을 혁신미래교육의 첫발을 내딛는 해로 정하고 학생 주도성 인식과 미래교육 체제 전환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섬마을 분교장부터 과대 학교까지,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망원경으로 멀리 보고 현미경으로 촘촘히 챙기면서 미래 교육의 꽃을 활짝 피우겠다"는 김 교육감의 계묘년(癸卯年) 충남 교육 정책 방향과 계획을 알아본다.<편집자주>
-2022년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어떠한 성과를 거뒀나.
▲지난해 완전한 교육회복과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학교, 마을, 지역사회가 연계한 충남학력 디딤돌 3단계 안전망으로 기초학력 향상을 촘촘하게 지원하고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기초학력 전담교사제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했으며 대학과 연계한 꿈키움 교실에서 예비 교사와 학생이 1:1 멘토링 수업을 진행했다. 특히 학생의 학습 수준과 부진 원인을 파악하여 맞춤형 교육활동 이력을 관리하는 '온채움 기초학력 종합지원 시스템'을 마련, 초등학교부터 기초학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충남 미래교육 2030의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했다. 학생, 학부모, 교원이 함께 참여하는 충남미래교육 2030 소통마당을 14개 시·군에서 진행하고 충남미래교육의 사례와 성과를 담아내는 월간지를 창간했다. 또 충남미래교육 2030 공모전과 상상마당을 통해 우리 학생이 바라는 미래학교, 미래교육의 모습을 나눴다.
대전환의 시대, 교육의 근본적 변화를 촉구하는 미래교육의 요구에 따라, 앞으로의 4년을 이끌 새로운 교육 지표를 '삶의 주체로 함께 성장하는 세계시민'으로 설정했다. 이와 함께 5대 정책을 새롭게 설정하고, 2023~2026 중장기 발전계획과 공약 이행 계획을 수립해 혁신 미래교육 3기를 힘차게 펼치는 기틀을 다졌다. '초록발자국' 앱과 함께하는 탄소중립학교 3·6·5를 추진했다. 충청남도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을 설립했고 직업계고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해외 현장학습도 운영했다.
▲2023년은 혁신 미래교육의 첫발을 내딛는 해다. 이에 충남교육의 정책 목표를 '학생 주도성 인식과 미래교육 체제 전환'으로 정해 추진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충남교육 5대 정책 방향을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으로 설정했다.
학생 주도성은 학생들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해 바람직한 사회변화를 이끌어 내는 변혁의 주체로서 예견하고 행동하고 성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정책방향, 중장기 계획, 공약 등이 서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전환과제들과 연동되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서간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겠다.
-올해 추진할 역점사업이 있다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학습자의 요구와 교육환경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와 폭을 예측할 수 없는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 새로운 학교를 준비해야한다.
이에 충남교육청은 충남교육과정평가정보원을 설립하고,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조성과 충남형 미래교육통합플랫폼 마주온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충남형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 바칼로레아)학교를 운영할 것이고 인공지능이 강한 충남을 만들기 위해 15개시·군에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를 만들 예정이다.
또 교실, 학교, 지역사회가 연계 지원하는 3단계 안전망으로 기초학력 보장을 강화하고 기초학력 부진 원인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이어가는 온채움 기초학력 종합 지원시스템을 더욱 강화한다. 아울러 탄소중립생태환경학교를 조성해 나가고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로 학생의 교육활동 참여 기회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복리계산을 할 때 공식을 적용해 답을 도출한다. 복리계산의 원리가 무엇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말이다. 수학전공자도 그 원리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이것이 현재 교육의 한계점이자 IB교육을 추진하는 이유다.
성공적인 IB학교 운영을 위해서 선생님들은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고 학부모들의 전폭적 신뢰도 필요하다.
-과밀학급 문제가 여전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
▲도심 지역 과대 과밀 학급 해소를 위해 지난 선거에서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다. 임기 동안 초등 신입생 20명, 중등 24명까지 최선을 다해 줄여 나갈 계획이다.
2025년까지 23개 학교 신설 추진과 시설 증축, 이동식 교실(모듈러 교실) 등을 통해 공간을 확보하겠다. 교육부 교원 수급을 위한 노력을 하고 만약 여의치 않을 경우 정원 외 기간제 교원 확보도 고려하고 있다.
-최근 유치원 유아교육비와 관련해 충남도와 논란이 있었다. 교육청의 입장은 무엇인가.
▲사립유치원 유아교육비 지원의 경우,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 동안 만 5세를 대상으로 총 237억원 중 충남도는 40%인 97억, 교육청 60%인 140억을 분담했으며, 2022년에는 만 3세, 4세, 5세 전 연령으로 확대하여 총 326억원 중 충남도는 20%인 59억, 교육청 80%인 267억을 분담했다. 2023년 만 3~5세 사립유치원 유아교육비 지원 관련 소요 예산은 316억원이다.
충남도에서 재정 여건 악화와 어린이집 지원예산 확대로 2023년부터는 더 이상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재원 분담 사항은 교육발전협의회에서 아직 의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충남도에서 재정 여건 악화 등으로 최종적으로 재원 분담을 하지 못한다고 한다면 우리교육청은 저출생 위기 극복과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사립유치원 유아교육비 전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러닝메이트제에 대한 생각은
▲헌법적 가치를 충실히 이행하자면 직선제를 유지하는 게 맞다. 현재 교육감 직선제가 비용 과대 지출 등의 문제점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을 보완하면 될 일이다.
러닝메이트제는 교육의 자주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해칠 수 있다. 러닝메이트로 하게 되면 지방마다 교육 재정을 투입하는 부분에 있어 시·도지사 의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권한이 시·도지사에게 더 집중되는 것이다. 여기에 교육재정과 교육복지가 퇴보할 우려도 있다.
-마지막으로 도민들과 충남교육공동체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8년 반 동안 해 온 것처럼, 오직 학생들을 바라보면서 '모든 아이가 특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미래교육의 토대를 만드는 데 매진하겠다. 항상 220만 충남도민과 3만여 교직원, 그리고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겠다.
대담=최재헌 내포본부장·정리=김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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