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주 전문의 (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진료부장) |
퇴행성 질환인 디스크나 협착증은 비수술치료로 90%이상의 환자들은 호전이 된다. 하지만 비수술치료로도 호전이 안된다면 결국은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환자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목통증, 허리통증, 엉치통증, 다리저림은 신경의 압박, 신경주변의 유착, 신경으로 가는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된다.
가장 효과적인 비수술치료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지금 소개하는 비수술치료방법은 목,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에 주로 적용되는 시술로 신경유착에 의한 통증을 해결해주는 비수술치료의 마지막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요통 환자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음직한 신경성형술이다.
신경성형술은 장기간 주사치료에 대한 환자의 통증 및 소요시간의 부담을 줄이고 합병증을 방지하며 가장 적극적인 비수술치료이며 시술 후 운동치료를 병행하며 생활습관을 개선하게 될 경우 삶의 질을 향상시켜준다. 아울러 병원에서 MRI 검사를 통해 영상소견에 비해 통증이 심한 환자에게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며 한번 시술로 6개월에서 1년정도의 시술효과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는데 시술 후 하루면 퇴원을 하여 일상에 복귀가 가능한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인 시술방법이다.
시술방법은 목이나 허리 등 환부에 국소마취 후 실시간 영상장비를 이용하여 목이나 꼬리뼈를 통해 1mm정도의 얇은 특수한 관을 삽입하고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며 염증을 제거하고 유착된 부분을 제거하여 통증을 제거하게 된다.
신경성형술에 사용되는 특수관은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어 뼈가 가로막고 있어도 원인부위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여 신경의 염증과 부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비수술치료의 끝판왕이라 불리기도 한다.
당뇨, 고혈압 등 질병으로 수술이 어렵거나 수술에 대한 공포감이 심한 경우, 고령의 나이, 심폐기능 이상 등으로 전신마취가 불가능한 경우 시행할 수 있어 각광받고 있으며 시술의 효과가 뛰어난 것도 있지만 신경외과 전문의로써 추천하는 신경성형술의 최고의 장점은 시술 후 효과기간이 6개월에서 1년정도 지속되다 보니 목, 허리의 운동치료를 통한 근력운동을 하게 됨으로써 기립근이 발달하게 되고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재발 방지 및 기존의 나쁜자세를 고치고 운동을 통한 근력향상을 위한 절대시간을 벌수 있어 환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라 보고 있다.
일생동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생긴 나쁜자세와 퇴행성 질환으로 통증이 생겼지만 막상 치료하고 자 하면 이미 늦어서 후회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신경성형술을 통해 염증과 신경유착을 치료하고 난 뒤 통증이 없어지는 6개월에서 1년사이 나쁜자세를 고치고 목과 허리에 좋은 운동으로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벌어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면 이 치료법은 어쩌면 환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치료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우주 전문의 (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진료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