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고향사랑기부금 홍보 행사에 참여한 대전시 홍보부스 모습 (사진=대전시 제공) |
타 지역민들이 대전에 기부금을 내도록 유도하는 기초적인 홍보부터 시기별, 대상별 세부 계획까지 밑그림이 없는 상황이라 당장 1월 기부금 참여자가 나올지도 미지수다.
29일과 30일 취재 결과 대전시는 기부금 답례품 선정은 막바지 단계로 접어들었다. 답례품 선정 위원을 위촉했고, 상품·공급업체도 공모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홍보 전략은 찾아 볼 수 없었다.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17개 시·도 고향사랑기부금 홍보에 참여한 것이 전부다. 시행 전까지 한 달 정도 여유가 있지만 이마저도 넉넉한 시간은 아니라 전략 로드맵을 완성해 안정적인 운영의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전시도 부진한 홍보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타 시·도에 비해 자연 특산품이 부족하다 보니 전략수립 초기 단계에서 대전만의 색이 담긴 답례품 선정에 주력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제도와 기부금 홍보가 제대로 미진했던 것은 사실이다. 전화나 서신도 안되고 시 자체 행사와 연계해서 홍보할 수 없다는 금지 조항이 있어 단독 홍보로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17개 시·도는 시행 부처인 행정안전부가 적극적으로 홍보해줘야 한다는 목소리다. 홍보 조항을 어길 시 최소 1개월에서 8개월까지 모금이 금지되는데, 이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이 세밀하게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행안부는 고향사랑기부금 취지와 시행 초기 단계에서 홍보 제약 규정을 둔 이유에 대해 고려해 달라는 입장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우선 고향사랑기부금은 자발적인 모금으로 명시돼 있다. 국회 입법 과정에서 주민에게 모금 압박을 하지 말라고 지침을 만들었던 것도 자율적인 기부금 제도 완성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금 현황은 매년 2월 말 한 번만 공개해 서열화를 방지하려 했고, 9월에 교육자료를 통해 기초적인 홍보 가이드 라인을 제공했다. 시행 초기 단계에서는 홍보가 어렵겠지만 기부금 변질 우려를 위해 마련된 조치이니 제도 취지와 의미를 인지해 달라"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각 시도에서 문의한 Q&A에 대한 것을 정리해 12월 최종 매뉴얼을 배포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12월부터 본격적인 고향사랑기부금 홍보에 속도를 올리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한국철도공사와 협의 중으로 도시철도역과 철도 역사에 홍보영상 상영을 위해 제작 중이다. 또 답례품도 기부금 모금에 중요한 매개체로 보고 기부자 중심의 답례품 수요조사도 시작한다.
김영일 기자 rladuddlf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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