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관평초 학생들의 LED 책 캐릭터 부채 꾸미기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특히 관평초는 STAR 프로젝트는 독서환경을 조성해 독서 시작(Start), 도서관 활용 수업을 통해 교수·학습과 배움(Teach&Learn), 피드백(Assist), 독서생활화(Remind) 하는 과정이다. 이에 STAR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대전 관평초의 미니도서관 양심도서 코너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학교도서관은 이용자들이 이용하기 쉽도록 신간도서, 인기도서, 그림책, 온책, 만화책, 어른용 도서, 참고도서 코너를 조성하였고 별치기호를 부여하고 책등에 띠지를 붙여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코로나19 안전한 책 읽기를 위해 도서관 야외 아이뜰 정원을 활용해 독서활동 및 독서토론을 병행하였다.
대전관평초의 경우 본동과 후동으로 건물이 분리돼 있어 후동에 있는 도서관 이용을 위한 접근이 쉽지 않았다. 도서관까지 오지 않더라도 책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도록 본동 1층 중앙현관, 4층 복도 끝에 양심도서 코너를 조성해 대출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책을 가져다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중앙현관 미니도서관 코너에는 학교도서관에서 인기 있는 도서를 별도로 구입해 비치해 독서를 장려했다.
대전 관평초의 도서관 아이뜰 정원 독서활동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학교도서관이 학교 독서교육의 중심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을 도서관으로 이끌 수 있는 동료 교사의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시간표에 맞게 모든 학급이 매주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독서 시간을 확보했으며, 사사교사와의 협력 수업을 실천했다. 2022학년도는 11월까지 도서관 활용 수업 584시간을 실시해 도서관이 교수학습 활동 공간이 되도록 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1·2학년은 사서선생님과 함께 하는 도서관 수업을 통해 도서관과 더욱 친해졌다. 1학년 도서관 이용 교육 10차시, 2학년 그림책 독서수업 10차시 등 총 80시간의 사서교사 단독 수업을 통해 독서의 폭을 확대했다. 도서관을 바르게 이용하는 방법, 도서관 예절, 책의 각 부분 알기, 그림책의 그림 자세히 살펴보기, 생각과 느낌 쓰는 방법, 책갈피에 책 표현하기, 다양한 관점에서 다르게 쓰인 그림책 비교하기, 미술작품 관련 그림책, 음악과 함께 듣는 그림책, 점토판, 파피루스, 양피지, 죽간, 종이책, 전자책 등 책의 역사를 배우고 파피루스에 독서다짐 표현하기 등을 통해 독서습관을 형성했다.
대전관평초의 LED 책 캐릭터 부채 꾸미기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색동회 주최 전국 선생님 동화구연 대회에서 수상한 이력이 있는 사서교사가 다양한 목소리로 실감나게 읽어주는 독서방송을 매월 제작해 학급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블랜디드 러닝 독서교육을 실천했다. 독서방송 시청 후 독서퀴즈를 실시해 독서흥미를 높였으며 학생들이 해당 책을 도서관에서 다시 찾는 효과가 있었다.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안에 독서체험 프로그램을 넣어 전교생이 모두 도서관 활용 수업 시간을 이용해 체험하도록 했다. 독서방송으로 원화 전시된 책을 읽어준 후 원화전시회 감상평 쓰기, 인문고전 읽고 감상평 쓰기, 20번째 대출책 마다 당첨되는 도서관 행운의 대출이벤트 매월 실시, 전교생이 모두 참여한 함께 읽는 테마 독서 독후감 대회, 세계 책의 날 독서체험 체험 수업, 독서페스티벌 독서체험 수업을 진행했다.
독서체험 수업에서는 우리도서관은 활동지 작성하고 이유 쓰기, LED 투명 부채 아래 책표지 그림을 대고 네임펜으로 그림을 따라 그리는 LED 책 캐릭터 부채 꾸미기, 책퍼즐 맞추기, 독서가방 꾸미기, 책제목을 낚아라, 책 속 주인공 돼 보기, 낱글자 속에 숨어 있는 책 제목을 찾는 글자속 책 제목을 찾아라, 책 캐릭터 조명등 꾸미기, 황금팽이 책 읽어주고 도토리 팽이 꾸미기 활동을 사서교사 지도 아래 도서관에서 체험하도록 해 독서 흥미를 높였다.
나만의 책 표현하기 활동은 전교생이 참여하는 활동으로, 담임교사 지도로 교실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사서교사가 수업자료와 스크랩북을 학급에 배부했다. 내가 읽은 책을 표현하기, 책의 내용을 바꿔 다른 내용으로 표현하기, 꼬마 작가가 돼 글쓰기 활동 중 선택해 참여하였으며, 우수작품은 도서관에 상시 전시되었다. 이를 통해 독서 표현 능력이 신장됐다.
연미숙 관평초 교장은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독서를 생활화하고 도서관을 즐겨 찾게 되었다. 앞으로도 교육가족과 함께 하는 독서교육을 지속 실천할 계획"이라고 독서교육의 의지를 밝혔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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