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검보 (출처-중국문화원) |
경극이란 장르는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지만 '영혼의 거울'이라고 불리는 검보는 배역의 성격과 기질, 분위기를 얼굴에 화장으로 표현한 경극만의 독특한 특징이 있어 이미 해외에 널리 알려져 모두가 인정하는 중국 전통문화의 대표로 손꼽는다.
검보의 기원은 북제 시대 때 ‘난릉’이라는 얼굴이 예쁜 왕자가 자신의 얼굴로는 적을 위협을 줄 수 없다고 느껴 싸움에 나설 때면 늘 무시무시한 가면을 쓰고 적과 싸웠고 큰 승리를 이끌었다. 이때부터 무희들은 그를 흉내 낸 가면을 썼으며, 이것이 발전해 연극의 소품처럼 사용되었지만, 연극에서 가면은 배우의 표정, 연기를 방해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파우더나 먹물 등을 이용하여 얼굴에 직접 분장하기 시작했다.
검보는 연극에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가면에 칠해 극의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바꿔 쓰는 기술인 변검에서도 볼 수 있다. 가면에 손을 대지 않고 순식간에 다른 가면으로 바뀌는 가면술은 마술처럼 작은 동작과 극히 짧은 시간에 가면을 바꾸기 때문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탄성을 지를 수밖에 없다.
검보는 중국을 대표하는 예술 문화인 만큼 검보 공예품과 완구,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 디자인이나 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검보와 관련된 문화는 다양한 유형으로 계승되어 확산할 것이다.
진항청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