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연장부터 시민 불편 대책, 그리고 일정 내 사업 완료, 향후 3~5호선과의 연계성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균형발전 등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당장 올해 해결해야 하는 트램 총사업비 문제도 버거운데,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의회의 요구가 더해지면서 대전의 미래 교통 계획을 세워 정책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빠른 추진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15일 열린 대전시 철도광역교통본부에 대한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의 다양한 요구가 쏟아졌다.
송활섭(국민의힘·대덕구2) 의원은 "연축지구와 회덕, 신대동 지역의 재개발이 예정돼 있는데 주변 지역민의 교통 불편에 대한 대책이 있느냐"며 "회덕역 연장과 800m가량의 정거장 위치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철휘 대전시 철도광역교통본부장은 "동선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어렵다. 연축지구는 혁신도시로 지정돼 있어 도시철도로 충분한 기능을 하려면 연장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나 트램 연장은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연축지구 주 진입로까지 연장하겠다는 생각으로 시장님과 LH와 협의 중이고 노선 연장 관철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추가된 대전역 정거장의 경우 전통시장 부근과 신안역사공원을 고려했으나 최종 결정은 환승 편의를 최대한 반영해 12월 내로 확정될 것"이라고 했다.
대전시 홈페이지. |
트램 못지않게 지지부진하고 있는 광역철도 1단계도 도마에 올랐다.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나 여전히 실시 설계 단계라는 점에서 지연 사유가 논란이 됐다.
조철휘 본부장은 "서대전역에서 가수원 구간에 해당하는 5㎞ 구간의 수요가 가장 큰 문제다. 광역철도와 도시철도가 함께 지나서 수요에 대한 논란이 있었고 동시 건설 땐 경제성이 없다는 판단이었다. 감사원의 재조사는 수요예측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진행 중이고 당초보다 빠르게 시행되지 못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의 민선 8기 공약인 3~5호선은 기초적인 밑그림만 나온 것으로 보인다. 대전의 145만 명 인구 규모를 봤을 때 철도 노선은 100㎞가 필요한데, 대전은 도시철도 1호선 20.5㎞, 2호선 트램 38.5㎞로 60㎞에 불과하다. 여전히 4~50㎞ 건설이 필요하다는 통계가 기반이 될 전망이다.
송인석(국민의힘·동구1) 의원의 3~5호선 추진 과정에 대한 질의에 조 본부장은 "아직 정확히 가시화된 부분은 없다. 다만 시장님이 말씀하시는 3~5호선은 교통망이 부족한 지역으로 어떻게 배분할지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미·김영일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