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담임으로 진로상담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이다.
뻔한 대답이지만 "그럼~ 할 수 있지~!"라고 대답하며 상담이 시작된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1년은 순식간에 지나간다.
특성화고등학교는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도 특성화고등학교로서 '올바른 인성과 창의·융합 능력을 갖춘 품격있는 인재 육성'이라는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 '성실'의 교훈 아래 학생, 교직원이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교육과정은 생활과학과, 경영정보과, 국제통상과, 상업정보과, 공통과정(특수학급과 순회학급)이 있으며, 전체 3학년 32학급(특수 1학급, 순회 1학급 포함)으로 운영되고 있다. 일본문화탐구반, 중국문화이해반, 퀼트반, 취업정보반 등의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하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인 만큼, 학생들은 다양한 꿈을 꾸며 학교에 입학한다.
큰 꿈을 가진 학생들의 꿈을 행복하게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선생님들은 여러 방면으로 돕고 있기도 하다.
마찬가지로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에도 막연한 꿈을 가지고 1학년으로 입학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곧 졸업을 앞둔 3학년이 되면 당장 현실로 다가오는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에 덜컥 겁을 먹고는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미용을 시작하게 된 이유에 대해 물어보면 1학년은 대부분 화장하고 머리를 만지는 것을 좋아해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고 대답한다.
호기심으로 시작하게 된 미용이 다양한 실기를 배워가며 주어진 과제를 스스로 만들고 완성해내는 과정을 통해 뿌듯함과 성취감을 얻게 해준다.
이렇게 작은 기쁨들이 쌓여가며 아이들에게 미용을 해야 할 의미를 부여해주고 내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게 해주는 시간이 되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3학년이라고 선배미를 뽐내던 아이들이 막상 취업을 나갈 때가 되면 다시 아이가 되어버리는 것 같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는지, 어떤 일이 적성에 맞는지에 대해 얘기를 나누며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해보지만 경험해보지 못한 사회로 나가야 한다는 두려움이 더해져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잘하고 싶은 마음'과 '잘할 수 있을까'라는 마음이 양립하는 탓이다.
교사 입장에서도 아이들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해 진로를 결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과정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하고 싶은 것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향을 어떻게 제시해주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거기에 걱정 가득한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게 된다.
나 역시 처음 3학년 담임을 맡아 진로상담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경험이 없으니 교사의 말 한마디가 끼치는 영향에 대해 막연하게 두려움이 있었던 탓이다.
지금은 오히려 그때의 기억을 바탕으로 지금 학생들이 느끼는 막연함과 두려움이 "그때의 나와 다르지 않겠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첫 사회생활에 좌충우돌 부딪히는 일이 많을 거라는 것을 알지만 지금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내가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그걸 알기에 오늘도 다시 한번 말해 주고 싶다.
"너는 잘 할 수 있다!"
정소임 대전국제통상고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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