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별 맞춤 환경보호 교육-식물관찰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숲으로 배우러가자-식묵일계기 활동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환경교육을 내실 있게 실천하기 위한 첫 번째로 교육과정 속 환경교육의 재구성을 통해 성취기준, 환경 관련 내용, 주요 환경 키워드를 정리해 수업에 적용했다. 다음으로는 차시수업으로 이어지는 수업의 단계를 ‘에코 Bridge’로 운영했다.
생각펼치기 단계 Brainstorming은 환경에 대한 견해나 생각의 성장을 다루는 단계로 학생들이 환경에 몰입할 수 있도록 자유로운 생각펼침의 장을 마련했다.
공감 및 탐구하기 단계 Investigation은 환경에 대한 풍부한 감수성의 성장 단계로 환경에 대한 몰입을 심화할 수 있는 환경 관련 소재 및 이슈를 가지고 공감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
산출 및 체험하기 단계 Design & Gaming과 Evaluation은 환경에 대한 행동 실천력의 성장을 거두는 단계로 환경적 인식과 공감, 체험과 내면화, 성찰과 평가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했다.
실천적 환경 교육-감성숲체험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환경교육의 실천은 비단 학교 내에서만의 교육이 아닌 관심, 협력, 실천을 이룰 수 있는 교육공동체의 노력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특정 시기에만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교육활동이 아닌 사계절 자연과 인문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통하고), 교육공동체 간의 대화와 협력을 연계해(통하고) 환경교육 실천연대의 구축이 큰 목적이다. 이를 위해 '사계절 환경 통(通) 통(通)'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첫째, 인근 벽지학교인 남선초와 함께 생태교육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생태프로그램 계절학교'을 운영했다. 평소 학교 공동급식을 통해 교육과정을 협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자연환경 자원을 공유하는 도농 교류 환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산장산 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립대전숲체원과 대전목재문화체험장의 지원을 받아 학교 주변의 생태환경을 탐구하고, 목공예체험 등을 통해 자연의 가치를 체험하며, 가정에서의 환경 교육이 이어질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했다. 셋째, 진잠향교 훈장님께 배우는 '100년 역사의 우리고장 생태 환경 이야기'를 운영하고 있다. 훈장님을 통한 과거와 오늘의 우리 고장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애향심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넷째, 진잠동과 원내동은 마을 곳곳이 배움터이기에 마을공동체로 활동하시는 진잠초 출신의 선배들을 통해 '우리 동네 한바퀴' 환경 정화 활동을 실천하며 마을 곳곳의 자연환경을 탐구하고, 소중함을 느끼는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실천적 환경 교육-기후변화체험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소통, 나눔, 무한행복은 진잠초등학교만의 교육 브랜드이다. 소나무 교육과정과 연계한 동아리활동, 녹색생활 실천운동, 환경보전 학예행사, 지역환경자원 활용 프로그램, 자연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자치회를 중심으로 한 환경동아리 'Green Circle' 환경지킴이를 조직해 주 2회, 교내외 환경 및 자연보호 활동에 앞장서고, 자율적 환경보호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환경동아리 활동은 학교 내 메이커 선도학교와의 ESD(지속가능발전)교육과 연계해 재활용 액자, 천연비누, 토피어리 제작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녹색생활 실천운동을 통해 쓰레기 분리배출과 관련해 음식쓰레기를 줄이는'매주 수요일은 다먹는 날','매주 화요일은 분리 배출의 날','저탄소 친환경 생활 실천의 날' 등을 홍보하고 실천해나가고 있다.
꿈끼 탐색 주간을 활용해 '환경'을 주제로 학년성에 맞는 환경보전 학예행사를 진행했고, 국립대전숲체원의 '청소년 산림교육프로그램'을 연계한 행사도 추진했다.
학생들에 영향을 주는 실내 공간 및 야외 '감성 숲'을 활용한 자연생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식물과 동물 탐구, 동식물의 교감을 통한 생명존중교육을 실천했다. 또한 만인산 푸른학습원의 지원을 받아 찾아가는 곤충탐구교실, 마이크로 세계로 보는 곤충탐구, 일일 현장체험학습 학교 숲 바로알기 프로그램 등도 운영했다.
학년별 맞춤 환경보호 교육-숲해설사 활동하는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
진잠교육의 역점은 '역량을 움틔우는 꿈밭 가꾸기'로 학년성에 맞는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에 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중심으로 하는 환경 보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친환경 실천 과제를 학년 단위로 발굴 및 적용하고, 실생활 중심의 친환경 기본생활습관이 길러질 수 있도록 아침활동과 점심시간을 활용해 지도하고 있다. 1, 2학년은 기초세움 프로그램으로 환경에 대한 기초, 기본 교육 움틔우기를 통해 자기관리 역량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고, 3학년은 마음 키움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교육 중심의 움틔우기로 공동체 역량 속 환경교육을 실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4학년은 감성깨움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문화예술교육 움틔우기를 통해 심미적 감성 역량을 키움과 동시에 환경적 실천에 공감하도록 하고 있다. 5학년은 생각틔움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 및 융합교육 움틔우기로 창의 사고 역량을 키우는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다. 6학년은 재능키움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교육 움틔우기로 환경에 관련된 진로를 안내하고, 진로를 통해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예를 조사, 발표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고 있다.
윤정순 교장은 "초등교육에서의 내실 있는 환경교육을 교육과정 속에서 의미있게 실천해 나가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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