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자 : 打(칠 타, 때리다) 草(풀 초) 驚(놀랄 경) 蛇(뱀 사)
출 처 : 단성식(段成式)의 유양잡조(酉陽雜俎). 병법(兵法)삼십육계(三十六計)
비 유 : 주변을 경고함으로 당사자를 각성케 한다. 가벼운 도발이나 거짓 공격으로 도망케 한다.
중국 당나라 때 왕노(王魯)라는 지방관이 있었다.
그는 당도(當途/ 지금의 안휘성)의 현령으로 있으면서 갖은 편법으로 재산을 긁어모았다. 이로 인하여 관가의 말단부터 고위직에 이르기까지 너 나 할 것 없이 뒷구멍으로 뇌물을 받고 공갈까지 치는 등 악행이 만연했고, 백성들의 원망소리가 거리에 흘러 넘쳤다.
어느 날 왕노는 관가에 들어온 각종 민원서류를 검토하다가 자기 예하의 주부(主簿)라는 벼슬에 있는 자를 고발하는 서류를 발견했다. 연명으로 올린 고발장에는 사리사욕을 채우려 갖은 불법을 저지른 위법사실이 여러 증거들과 함께 조목조목 밝혀져 있었다.
이 일들은 사실 현령인 왕노와도 관계가 있었고, 추궁해 들어간다면 대부분이 자신과 직접 관련이 되어있음이 밝혀질 판이었다. 이에 왕노는 서류를 천천히 살피면서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그는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다.
"이거 재미가 없군, 앞으로 조심해야지! 다행히 이것이 내 손에 들어왔기에 망정이지" 그는 다 읽고 난 다음 즉시 여덟 자로 풀이를 했다고 한다.
"여수타초(汝雖打草) 오이사경(吾已驚蛇), 곧 풀 속에 숨어있는 뱀은 풀이 흔들리면 이내 놀라 달아나게 마련이다." 주부가 고발당한 것은 풀이 흔들리는 것에 해당되고, 자신이 고민하는 것은 놀란 뱀의 신세와 같다고 토로한 것이다.
여기에서 '타초경사(打草驚蛇, 풀을 쳐서 뱀을 놀라게 한다)'라는 고사성어가 생겼다. '주변 사람을 징계함으로써 당사자를 각성하게 한다'는 뜻이다. 고발장에 놀란 현령이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했으니 백성들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된 셈이다.
이 고사성어의 의미는 다른 비유로도 쓰인다.
병법(兵法)에서는 '변죽을 울려 적의 정체를 드러나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삼십육계의 한 계략으로, 적 스스로 실체를 보이도록 유인하는 전술이다. 이럴 때 가벼운 도발이나 거짓 공격으로 공포를 느끼게 해서 도망가게 한다.
'삼십육계'에 나오는 타초경사의 대표적 사례는 중국의 마오쩌둥(毛澤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오쩌둥은 반공사조(反共思潮)완화정책으로 명방운동(鳴放運動)을 펴 지식인과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고 선포했다. 명방운동은 '온갖 꽃이 같이 피고 많은 사람이 각기 주장을 편다(백화제방 백가쟁명: 百花齊放 百家爭鳴)'는 구호로 표현되었다.
중국 공산당은 또 "말한 자는 죄가 없고, 들은 자는 반성해야 한다"며 잘못이 있다고 생각되면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과감히 비판하라고 독려했다. 이를 믿고 공산당을 비판하자, 마오쩌둥은 반공(反共)적 지식인들을 체포해 정풍운동(整風運動)이란 명분 아래 줄줄이 숙청했다. 백화제방과 백가쟁명이란 미끼로 뱀으로 비유되는 지식인들을 숲에서 끌어낸 것이다.
출범 다섯 달밖에 안 된 새 정부는 자체권력 선점 쟁탈과 야당의 국정 발목잡기의 난맥으로 매우 시끄럽다. 특히 국민의 눈에 비치는 당정의 분란과 인사 혼란으로 허둥대는 대한민국의 지휘부, 민생은 뒷전이고 권력다툼에만 몰두하는 이 시대 자칭 엘리트라고 자처한 국회의원들, 거짓 선동과 편 가르기에 앞장서 행동하는 이적행위(利敵行爲)들, 국가 실익보다 사리사욕에 눈 먼 모리배들….헤아릴 수 없이 구질구질하다.
위정자들은 여야가 서로 두드리는 풀의 흔들림에 놀라 숨는 뱀의 경우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 놀라 달아나는 뱀은 쉽게 사람에게 잡힌다. 국민들은 놀라 달아나는(죄지은 자들) 위정자들부터 하나하나 심판의 막대기를 휘두를 것이다.
아무쪼록 요(堯)순(舜) 시대의 태평성대는 아니더라도 위정자 모두는 힘을 합쳐 최소한 국민이 불안하고 장래를 걱정하지 않는 사회를 이룩해야 할 것 이다.
협치(協治)! 말로만 하는 협치는 오히려 안 하는 것만 못한 것을….
장상현/인문학 교수
장상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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