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임락 차장 |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건설이 시작된 2007년에는 기후변화가 큰 이슈로 부각되지 않았다. 때문에 행복도시 건설사업은 생태친화적인 도시 건설을 목표로 두었으나, 기후변화와 인류생존이라는 문제까지는 담아내지 못했다. 그러나 행복도시는 시대의 변화에 맞춰, 기후변화의 적응과 완화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시작했다.
첫 번째는 빗물관리기법 도입이다. 행복도시는 도시설계단계부터 저영향개발기법(LID)을 적극 도입했는데, 저영향개발기법이란 빗물을 머금는 촉촉한 도시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도시에 뒤덮인 아스팔트와 보도블록은 불투수면으로 도시침수에 취약하고 도시를 더욱 뜨겁게 한다. 행복도시는 도시설계단계부터 빗물관리 목표량을 정하고 그에 맞게 식생수로와 투수포장, 옥상녹화 등 빗물관리 기법을 적용해왔다. 최근에는 저영향개발기법 전문가 사전협의제도를 도입해 보다 전문성 있는 빗물관리를 도모하고 있다.
다음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조기 확산이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이란 단열과 기밀성능을 높여 필요 에너지소요량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로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두꺼운 벽, 베란다와 이중창문, 옥상 태양광 등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걸림돌은 건축비용 상승이다. 하지만 건축물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부분으로(서울 기준 배출량의 68.7% 차지), 제로에너지건축물 확산을 제외하고는 탄소중립 달성이 불가능하다. 행복도시는 조성 예정인 생활권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의무화했으며, 특히 공공건축물은 에너지자립률 60%를 달성하도록 계획했다. 앞으로 선도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을 확산할 계획이다.
마지막은 재생에너지와 수소 기반 발전 확대다. 행복도시는 2011년부터 공원 주차장, 폐기물처리장 등 공공 유휴 부지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해왔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확대'만으로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에 역부족했고, '에너지 전환'이 필요했다. 행복도시에는 LNG 열병합발전소가 2곳이 계획돼 1곳은 운영 중이고, 1곳은 건설 중이다. LNG 열병합발전소는 버려지는 폐열을 온수와 난방에 활용해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개별난방 대비 대기오염물질과 탄소배출이 적어 친환경발전설비로 각광받았다. 하지만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LNG를 포함한 화력발전을 전면 중단하거나 LNG 발전 일부만 잔존하는 에너지전환계획을 마련하였고, 이어서 LNG 발전소 연료를 수소로 전환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행복도시는 국가 로드맵에 따라 현재 건설 중인 열병합발전소에 수소를 30% 혼합하여 연소할 수 있는 발전설비로 추진하고 있다. 국가의 수소생태계 조성에 맞춰 수소 기반 발전을 확대 중이다.
행복도시는 앞으로도 기후변화의 적응과 완화 문제에 직면해 나가야 한다. 2021년 9월 행복도시가 2040년 탄소중립 달성을 공식화한 만큼, 기후변화 시대 도시의 위기를 앞장서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 최임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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