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병철) 위원 6명과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정명국 의원은 29일 인사청문회를 열고 사장 임명에 앞서 자질 평가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송대윤 의원은 "전문성도, 연계성도 없다는 것이 문제다. 어떤 경로로 공모하셨는가 봤더니 시장 후보 캠프에서 총괄선대본부장을 하셨던 인연이 있다. 내정자는 990명의 교통공사 직원들의 꿈을 저버리게 만든 것"이라며 이장우 대전시장의 산하 공사 인사 내정은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또 인사청문간담회에 앞서 연규양 내정 후보자는 "무임승차 관련 국비를 마련하겠다"는 계획과 관련, 송대윤 위원은 “도시철도 손실액 39%에 포함되는 65세 이상 노인 무임승차는 '노인법'에 해당해 법제화가 우선되지 않으면 국비 마련은 불가능하다며 손실액의 근본적 원인을 국비로부터 출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송활섭 위원 "대전교통공사로 인수되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가 있다. 이곳의 경우 현 교통공사와 임금과 처우가 확연하게 다르다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부터 원만하게 해결해야 하는데, 싫은 소리를 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볼 때 조금 우려가 된다"고 꼬집었다.
연규양 대전교통공사 내정자 인사청문회 모습. |
김영삼 위원은 서울과 부산에서 운영하는 지하철 보완관 제도 도입에 대해 의견을 물었고 연 내정자는 "현재 사법경찰권이 없다. 법무부에서 사법경찰권을 부여하면 대전교통공사도 검토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최근 서울 신당역 살인사건과 관련해 대전교통공사의 범죄 대처 능력도 거론됐다. 2인 1조 근무가 원칙이나 22개 역사에서는 현재 2명이 근무하되, 1명이 순찰, 1명이 역사를 담당해 범죄 사건을 예방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연규양 내정자는 "조직 인사는 직무능력과 성과 중심으로 볼 것이고 향후 임명 시 현장 업무 파악에 주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공영자전거 타슈, 교통문화연수원 등 신규 인수 작업을 추진 중인데, 고용과 처우 개선, 임금 문제를 해결해 공사로 흡수해 근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 외 도시철도 역사 지역 커뮤니터 활성화, 환승체계 개편, 지하철 유출수, 대전형 공공교통 통합시스템 MaaS 도입 구축도 연규양 내정자 자질 평가의 현안으로 거론됐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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