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출시할 광고요금제 이용 의향과 관련해 응답자 중 68.9%는 '조건을 보고 결정하겠다'를 입장을 보였다.<출처=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
콘텐츠에 광고를 붙여 이용자가 광고를 보게 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보다 저렴하게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 이슈(Media Issue)' 8권 5호에 따르면, 응답자 중 72%가 '광고요금제'가 출시되면 이용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다만, 무조건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3%에 불과했으며, 69%는 광고량·구독료 등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사는 2022년 9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 간 전국의 20대부터 50대까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다.
넷플릭스를 포함해 OTT 서비스를 하나라도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들의 '광고요금제' 이용 의향은 76%로, OTT 비 이용자들의 이용 의향(54%)보다 23%p 높았다. 이 또한 무조건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OTT 이용자 집단에서도 4%밖에 그쳤다.
넷플릭스는 이용하지 않으면서 다른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 요금제를 무조건 이용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비율은 1%인 반면, 조건부 이용은 69%나 됐다. 이는 기존 넷플릭스 이용자의 광고요금제 전환이나 다른 서비스 이용자의 신규 유입을 위한 '적정 수준의 광고 배치'와 '요금 책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방증이다.
광고요금제 이용 여부를 결정할 때 '광고시청 대신 이용료가 저렴해지는 정도'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
광고요금제 이용 여부를 결정할 때 중간광고 유무가 콘텐츠당 붙는 전체 광고량보다 더 중요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결론이다.
광고요금제 이용 의향이 있는 응답자들이 '콘텐츠 시작 전에만 광고가 붙고 기존 요금제에서 조금 덜 깎아주는 광고요금제'를 선택한 비율은 69%로 '콘텐츠 시작 전과 중간에 모두 광고가 붙고 기존 요금제에서 조금 더 많이 깎아주는 광고요금제'를 고른 비율 31%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이는 중간광고에 대해 응답자들이 상당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 통계수치다.
넷플릭스 요금에 대한 생각도 알아봤다. 넷플릭스 이용자 3명 중 2명꼴로 현재 넷플릭스 요금이 '다소 비싼 편'(67%)이라고 응답했으며, 넷플릭스 이용 경험이 있으면서 다른 OTT 서비스를 하나 이상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들도 이와 유사하게 다른 OTT 대비 넷플릭스 요금이 '다소 비싼 편'(66%)이라고 인식했다. 이전에 넷플릭스를 이용하다가 중단한 응답자들은 '이용 요금이 부담돼서'(50%)를 중단 이유로 꼽았다. 대다수 OTT 이용자들이 넷플릭스 이용 금액 자체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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