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사물을 보는 감성이란 외계의 대상을 감각하고 지각하여 표상을 형성하는 인간의 인식능력이라고 볼 때, 감성으로의 성장은 최고 가치의 선을 실행하기 위한 인격을 육성해 준다. 그래서 감성으로의 성장 효과는 인간의 인식능력으로 얻게 되는 마음을 가져, 풍부한 의미를 발현하므로 상상력, 지성, 감수성, 사랑, 배려, 이해, 존중, 소통, 공감, 협동, 대인관계 역량 등을 길러줄 수 있다. 그러므로 감성은 인간의 행동에 대단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 눈물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어도 눈물에 담긴 슬픔의 무게는 누가 어떻게 어떤 기준으로 알아낼 수 있을까? 측정 가능한 수치와 계산은 우리에게 심리적 안전함을 제공할 뿐, 성숙함을 주진 못한다. 우리를 성장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측정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불안전함의 '감성'이다. 감성은 그 크기와 무게가 아니라, 단 한 방울의 존재감만으로 우리를 송두리째 흔들고, 우리는 그 흔들림 속에서 비로소 자신의 참모습을 조금씩 발견해 갈 수 있으며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따라서 감성으로의 성장은 어느 교육보다도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한 학생들은 공감과 소통 능력이 배양됨으로써 감성으로의 성장하게 되어 사회에 긍정적으로 적응하게 된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절제 있는 생활 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이 정립되어 감성으로의 성장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잘못 놓인 그릇에는 억수 비가 내려도 물이 담길 수 없고, 제대로 놓인 그릇에는 가랑비에도 물이 담기는 것처럼.
그래서 그러한 학생이 성인이 되어 절망하고 바람 잦은 생활상의 모습들로 배추의 아랫잎처럼 후줄근해 보이지 않는 모습이 아니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는가. 사람은 가지기 전보다 있다가 없어졌을 때의 고통을 더 못 견디고 상실감이 더욱 크기 때문이다. 성인의 뒷모습은 어려서부터 살아온 그 사람의 성숙도를 나타낸다고 한다. 흐르는 물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떠도는 구름은 다시 볼 수 없다. 그러하기에 어린 시기부터 가정과 학교 교육에서 감성으로의 성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어느 날 여름에 산 계곡 끝을 뒤로하고 지나갈 때였다. 무엇인가 잊고 가는 것 같아서 뒤가 자꾸 돌아 보였다. 어른거리는 것을 확인하려고 발을 멈춘 순간, 토란잎 저 안으로 숨는 것이었다. 발소리를 죽이고 다가갔다. 그때 들켜 버린 알몸이 부끄러워 이쪽을 향해 쏘아대는 이슬방울로부터의 무지갯살이 비추고 있었다. 어느새 이슬방울은 수줍은 얼굴을 붉히면서 살며시 미소를 머금고 나를 보고 있었다. 그 짧은 순간, 이슬방울은 나에게 마음을 흔드는 감성으로의 성장을 가르쳐 주었다.
이제 숲이 짙푸른 녹색으로 변화하고 장미꽃이 만개하는 시절에서 가을이 시작되는 시점이다. 나는 자연을 보며 감성적인 마음으로 숲속의 오솔길을 사색해 보며 걸어 본다. 단풍으로 변화하는 숲속의 순수하고 새하얀 계곡물을 보고 그냥 흘러가는 세월로 보지 말고 자연에 순응하는 이치로 깨달으며, 길가의 장미를 그저 가시만 바라보는 외로운 마음이 아니라 가시 속에서도 아름다운 꽃의 미학을 탐색해 보는 감성을 갖고 싶다. 모든 사람이 이런 감성으로의 성장을 참따랗게 가져보면 어떨까.
한기온 전 대전봉명중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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