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19~'21년)간 매월 등산사고 누적민원 추이 (사진=국민권익위) |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3년 8개월간(2019.1.~2022.8.)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등산 사고' 민원은 총 1만 8615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체 민원의 19.8%가 9~10월에 집중 발생하고 있다.
'등산 사고' 민원의 주요 내용은 위험요인 제거 등 등산로 정비 요청, 안전 시설물 설치와 점검·보수 요청, 위험 동물 포획과 반려견 안전관리 요청, 산악자전거, 오토바이 등 진입 제한 촉구, 통신망 구축 등이 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사고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에 철저한 대응을 당부했다.
8월 민원 발생량 상위 15개 지자체 (사진=국민권익위) |
8월 민원 발생량은 총 107만 46건으로 전월 대비 0.2% 증가했다.
민원은 불법 주정차 신고,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사항 등 교통 분야에서 많이 발생했다.
기관 유형별로는 전월과 비교해 지방자치단체(2.9%)의 민원이 증가했고 중앙행정기관(7.2%), 교육청(30.5%), 공공기관(37.0%)은 감소했다.
특히 대전 5개 자치구 중 서구의 민원 발생 건수가 늘었다. 지난 8월 서구의 민원 건수는 1만 1565건으로 전월(1만 510건) 대비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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