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도심 상생주차장 위치도. 사진=대전시 홈페이지 캡처 |
대전시는 국비 60억 원을 포함한 240억을 투입해 2020년 대종로·대흥로 지하 공간에 '소상공인 상생주차장 조성 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주차공간 400면을 확보한다고 밝힌 바 있다. 2021년 4월에 290억으로 증액됐지만, 준공 시기는 2024년으로 미뤄졌고 원자재 가격도 오르며 지난해엔 주차면도 294면으로 줄었다.
이에 원도심 상인들은 아쉬움을 드러냈다. 현재 은행동과 대흥동, 선화동, 지하상가 일대에 주차면 수가 700면에 달하지만, 방문 차량을 유인하는데 부족하기 때문이다. 김태호 은행동 상점가 상인회장은 "원도심에서 가장 열악한 게 주차장"이라며 "현재 원도심 공용주차장이 35면으로 주차난이 심각한 상태다. 상생주차장 사업이 시작된지 5년이나 됐는데 빠르게 완공되길 기다린다"고 토로했다. 이어 "공용주차장 증축을 위해 중기부 지원을 받으려고 해도 상생주차장 때문에 안된다고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말부터 중기부 주차환경개선 사업에 기존 주차환경개선사업이 완료되지 않으면 추가 지원을 제외한다는 조항이 생겼기 때문이다.
김진호 중앙로 지하상가 운영위원회장은 "주차 불편이 원도심 손님이 줄어드는 이유 중 하나"라며 "정종환 약국 앞 도로 지하주차장을 추가로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대전세종연구원은 2022년 코로나 종식을 전제해도 2020년보다 중앙로 지하상가 고객 수와 구매액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그 원인 중 하나로 주차 불편(11.9%)을 꼽았다.
대전에 사는 30대 A씨도 "원도심엔 차 델 곳이 부족해 잘 안 가게 된다"며 "유료주차장을 사용하는 건 왠지 손해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원도심 번화가엔 도로에 불법주차한 차량 들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현재 대전시는 사업을 위탁한 대전도시공사와 설계 협의를 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건축공사자재가 최소 15%, 최대 두 배 가까이 올랐는데 사업비 내에서 추진해야 하기에 어쩔 수 없다"며 "앞으로 치솟은 원자재 가격을 반영하면 추가로 면적이 더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손민우 충남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원자재 가격이 인건비 상승 없이 50~100% 가까이 오르고 자재 수급도 안 되고 있다"며 "공간을 확보하는데 예산이 들기 때문에 지금 200면을 만들고 절감된 예산을 예비비에 포함해 향후 200면을 만들어 원래 계획대로 400면으로 진행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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