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동 극단 헤르메스 연출가 |
며칠 전 학교로 수업을 갔다. 연극반 수업에서 아이들에게 "연극의 3요소가 뭘까?" 하고 질문을 던져 봤다. 손을 번쩍 든 남학생이 큰 소리로 말헸다. "돈이요!" 음…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지만 정답은 아니었다. 아이들은 질문 하나에도 기발한 대답들이 나왔다.
이 학교 연극동아리 '미장센'에는 20명의 학생이 활동한다. 연극반 아이들은 스스로 동아리 이름을 만들고 시나리오를 쓰며 10분 영상을 기획하고 있다. 배우며 촬영이며 스태프, 감독 등 각자 자기의 역할을 만들어 운영한다. 동아리 반장은 "저희가 영상을 찍으려 하는데 신체훈련과 리딩을 통한 피드백이 필요하다"며 내게 구체적인 수업 방향을 제시했다.
학생들은 하나라도 얻어가려는 열정으로 가득했다. 초롱초롱한 눈빛을 보자 갑자기 궁금해졌다. "이걸 왜 하는 거야?" 학생의 말은 간단하다. "하고 싶으니까요" "재밌어?" "재밌어요" 아이들 표정엔 웃음이 가득했다.
그래 맞다. 예술은 재미로 시작하는 거다. 난 그렇게 생각한다. 일이 되면서 치열해지고 그러다 매너리즘에 빠지면서 "이걸 왜 하지?" 답이 없는 물음을 스스로 던지며 온갖 이유를 붙여가며 일을 하지만 핵심은 재밌다는 거다.
요즘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연극 '신의 아그네스'를 모티브로 한 창작극을 만들고 있다.
사람마다 '인생 영화'나 '인생 노래'가 있는데 '신의 아그네스'는 나에게 '인생 연극'이다. 어릴 적 지하철에 붙은 연극포스터 속에 아름다운 여배우가 수녀복을 입은 모습이 내 눈을 사로잡았다.
신의 아그네스는 뉴욕의 한 수녀원에서 벌어진 실화를 바탕으로 미국 극작가 존 필미어가 쓴 작품이다. 1982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이래 40년 가까이 전 세계에서 공연되며 대중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수녀원의 젊은 수녀 아그네스가 자신이 낳은 아기를 죽여 휴지통에 버린 혐의를 받게 되고, 원장 수녀와 정신과 의사 리빙스턴이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각자 다른 트라우마로 사건을 마주하며 실마리를 풀어가는 미스터리 작품이다.
'신의 아그네스'는 나에게 연극이라는 연정을 품게 한 첫사랑이다. 연극의 길로 들어서게 한 원동력이고, 세상을 보는 시선을 갖게 한 작품이다.
공연을 창작하면서 "공연에 대한 나의 연출 의도가 잘 표현될까?"라는 고민으로 불안장애까지 겪는다. 내가 이 작품을 왜 좋아하는지, 원작에서 무엇을 보았는지, 무엇을 느꼈으며 그 과정에서 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내면을 파고 파서 피가 날 지경이다. 그러다 "내가 이걸 왜 하지?"라는 질문이 뫼비우스의 띠처럼 자조하다 작은 열쇠 하나를 발견한다. 그 열쇠를 상자 자물쇠에 넣는다. 상자가 열리고 관객이 그 안에서 내가 보여줄 공연에 작은 공감을 얻어 가길 소망한다.
하지만 불안장애가 무색하게 공연과정이 재미있다. 재미만을 추구할 수 없지만, 과정들 속에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업 시간 중에 아이들은 들떠있었다. 나의 아이들이 주는 에너지를 받아 '업! 업!'을 외치며 교실에서 함께 뛰어다녔다. 아이들의 힘 있는 목소리와 '까르르' 웃음소리에 나도 웃는다. 수업을 마치고 연습실로 돌아와 그 기운으로 우리 팀과도 파이팅을 외친다. 연극은 즐거운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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