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 시작금액이 상당하고, 낙찰 후 3년이 지나면 재입찰을 통해 역명을 다시 확보해야 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포기하기엔 역명부기의 마케팅 효과가 상당해 지역병원계가 입찰을 두고 고민하는 모양새다.
21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전교통공사는 26일까지 대전도시철도 1호선 14개 역(신흥·대전·중앙로·중구청·서대전네거리·오룡·용문·탄방·시청·정부청사·갈마·갑천·구암·노은)에 대한 역명 부기 유상판매 전자입찰을 진행하고 있다.
'역명 부기'는 역세권 주요 기관의 인지도 상승과 도시철도 이용 고객의 편의 증진을 위해 금융기관·병원·학교·기업·다중이용시설 등의 이름을 도시철도 역명판과 안내도, 폴사인, 노선도에 표기된 주역명에 보조로 표기하고 열차방송으로 안내하는 광고다.
도시공사가 역명부기에 대한 입찰을 진행하자 지역 병원계가 고심에 빠졌다. 입찰 시작가가 상당하기 때문.
입찰공고문을 살펴보면 14개역 역명부기 기초금은 11억 5494만 1020원(3년 총액, 부가가치세 포함). 한 개 역당 입찰 시작금은 8000만원 이상이다.
중구의 A병원 관계자는 "입찰 시작금은 8000만원 정도지만, 낙찰되기 위해서는 1억원 이상을 투자해야 할 듯 하다"며 "마케팅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꽤 부담이 되는 금액이라 입찰을 할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성구의 B병원 관계자는 "1억 이상을 내고 낙찰됐다 하더라도 3년이 지나면 다시 입찰을 해야 하는데 금액이 더 오를 수도 있다"라며 "여러 부분이 부담으로 작용하지만, 마케팅 효과가 있고, 타 병원에서 역명을 확보할 수 있기에 입찰에 도전하려 한다"고 했다.
서구의 C병원 관계자는 "많은 병원이 입찰을 두고 고민하고는 있지만, 대다수가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유성온천역, 시청역, 탄방역에 많은 병원이 있어 역명 확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성현 기자 larcz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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