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까지 취재 결과 9일 송인석 대전시의원과 대전시 건설관리본부, 동구청 유관부서 관계자는 홍도 지하차도 현장에 방문해 주민 민원을 수렴했다.
민선 7기 내내 답보상태였던 홍도 지하차도 인근 공원 조성 문제는 민선 8기 들어 해결의 물꼬가 트이는 모양새다. 공원 조성은 동구청 약속사업에 반영돼 있어 지하차도 관련 부지가 시에서 구로 이관되면 하반기부터 바로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문제는 해당 부지가 도시계획상 도로로 분류돼 있어 주민 바람과는 달리 야외벤치, 파고라 설치가 전부일 것으로 보인다. 동구에 따르면 주민들은 공터와 주차장 부지 전체에 공원 조성을 원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동구청 공원녹지과 관계자는 "동구로 이관된 후 주민 쉼터나 운동기구, 식재를 보강할 계획이나 해당 부지의 초기 교통영향평가 내용과 행정 조율이 어디까지 될지 몰라서 한계가 있을 거 같다. 그래도 최대한 주민 의견을 반영하려 한다"고 말했다.
다만 공원의 경우 용도변경을 통한 가능성은 존재한다. 대전시에 따르면 해당 부지가 도로 부지여도 도로 기능을 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경우 용도 변경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부지 이관 뒤 구청에서 공원 조성 계획에 따라 시와의 후속 협의가 필요한 이유다.
이와 함께 주민들은 홍도 지하차도 부실한 마감처리를 지적하며 별도의 공사를 요구하는 중이다.
홍도동 주민 A씨는 "물이 새는 것도 문제고 홍도 지하차도가 건설된 지 얼마 안 됐는데 벌써 바닥 타일이 벗겨지는 등 마감 상태가 불량하다"라며 "지하차도 건설 당시에 시간에 쫓겨서 공사를 진행한 것 같다. 별도의 도장 공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 건설관리본부 관계자는 "하자보수 기간이 10년 정도 되고 시공사나 방수 업체 혹은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얻어서 어떤 식으로 보수를 할지 방안을 세우고 있다. 주민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하자보수와 추후 도장 공사를 통해 보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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