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d의 넘버스 앱 활용 국어교과 수업 |
iPad를 활용한 증강현실 체험 정보교과 수업 |
대전송촌중학교는 정보 활용 소양을 갖추고 미래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에듀테크 교육 여건을 조성하고,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교육 등 미래 교육 체제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교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을 쏟았다. 2021년 4월에 일반 및 특수 교실에 무선망을 구축하고, 2022년 2월 말에는 1학년 10개 교실에 전자칠판을 설치하였으며 올해 2학기 2학년, 2023년도 3학년 교실까지 단계적으로 전자칠판을 설치할 예정이다. 일반칠판과 달리 전자칠판은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어 직접 화면에 판서하면서 그림,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 자료를 칠판 화면에서 직접 제공할 수 있으며 인터넷도 연결되어 수업 중에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다.
또한 '대전교육청-애플코리아 스마트기기 협력학교'에 선정돼 애플코리아로부터 iPad(9세대 wifi 64G)와 애플펜슬(1세대), 대전시교육청으로부터는 키보드 일체형 케이스를 지원받아 교사와 학생 1인 1태블릿의 스마트 학습 관리 및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스마트기기 협력학교 사업을 통해 대전송촌중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블렌디드 교육과정으로 교원의 스마트 역량을 함양하고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대전형 디지털 교육 선도학교 모델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코리아의 교사 역량 강화 연수 |
코로나19로 학교 교육은 온·오프라인을 혼합한 융합 학습 환경의 미래 교육 체제로 변화하고 있다. 학생들은 한정된 공간인 교실에 있지만,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박물관과 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고 악기가 없어도 악기 소리를 제공하는 앱으로 곡을 연주할 수도 있다. 실제로 대전송촌중학교 학생들은 iPad의 Garageband 앱으로 다양한 악기를 연주해 곡을 만든다. 또 넘버스 앱에 교과서와 학습지 등을 자료화하며 자신의 학습량과 성취 수준 등을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삽입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 수 있다. 교사는 수업 시간 동안 이런 학생의 활동 과정과 결과를 교사용 태블릿의 스쿨워크 앱으로 실시간 확인하며 학생과 소통하고 피드백까지 주고받는다. 이런 수업 변화를 위해 대전송촌중학교 교사들은 대전시교육청-애플코리아 주관의 각종 연수 등에 참여하면서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에듀테크 학습 도구와 콘텐츠를 교실 수업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대전 iPad 활용 블렌디드 러닝 온라인 수업 공유회'를 통해 적용한 수업을 나누며 에듀테크 활용 블렌디드 교육과정 문화의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대전송촌중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자기 주도성을 향상해 학교 학습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학습 생태계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에듀테크 교육은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수업을 가능하게 하고 있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방과후학교 학생동아리의 맥북 코딩 수업 |
AI(인공지능)란 인간의 학습 능력과 추론 능력, 지각 능력, 자연언어의 이해 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하는데 AI는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학습 방법과 자료를 제공하는 등 학습자 개인 맞춤형 학습지원에 효과적이다. 대전송촌중학교는 AI와 결합한 학교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1학년 정보 교과 수업에 AI 교육 내용을 반영하고, 협업과 공유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창의성) 문(문제해결력)을 열어주는 SW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코딩을 바탕으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창체 동아리 '인공지능 기초반', 방과후학교 '파이썬 동아리', AI 코딩·메이킹 여름방학 캠프 등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A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 속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분야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해결 과정을 찾아갈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도 대전교육정보원 주관의 AI 학습공동체,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새수업프로젝터즈의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연구회, AI 선도 교사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다양한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수업에 적용하며 AI 교육을 통해 교실 수업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을 하고 있다.
대전송촌중학교 오영일 교장은 "미래에는 학령인구 감소와 학습자 성향 변화에 따른 학습자 개개인의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 불확실한 미래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디지털 학습 환경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경험을 통해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창의적 체험교실 학생 동아리의 AI 코딩 수업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